겉 다르고 속 다른 혜택 꼼꼼히 챙기는 습관 중요
재테크 전문가 조언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

금융계가 여성 고객 유치를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여성특화 상품들은 수를 헤아리기 힘들 정도다. 대부분 다양한 서비스, 안정성, 수익성을 내세우는 상품들이다. 여성의 금융 거래 시 특성을 파악, 맞춤형 상품임을 강조하기 위한 요량에서다. 그러나 상품의 면면을 들여다보면 기존 상품들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여성신문>은 은행권에서 출시한 여성특화 상품의 문제를 진단하고 대표 상품들의 장단점을 비교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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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 활성화는 여성의 몫이다’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고 있다. 여성들을 바라보는 시각도 많이 변했다. 적어도 금융권에서는 이 같은 인식이 확실히 뿌리를 내렸다. 여성이 가정의 경제권을 쥐고 자산관리에 나서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각 은행들은 앞 다퉈 여성 고객 유치를 위해 특화상품을 내놓고 있다. 여성 고객 유치는 곧 은행의 자산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믿음에서다. 

그러나 각 은행들이 출시한 여성특화 상품들을 살펴보면 기존 상품들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한 가지 혜택을 확대할 경우 다른 한 곳의 혜택을 줄이는 경우가 많다. 여성특화 상품이 기존 상품과 별반 차이가 없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각 은행들이 선보이고 있는 여성특화 상품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하나은행은 주로 미혼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부터 금리를 최고 연 4.6%까지 지급하는 ‘하나여우예금’이 대표적이다. 여성들의 저축 동기를 최대한 배려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축 동기가 대부분 주택자금, 결혼자금, 여행경비, 자동차·생활용품 구입자금 마련 등의 순으로 이뤄져 있는 것으로 보고 상황에 따른 추가 금리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단점으로는 추가금리가 0.2%에 불과해 남성 가입자와 비교할 때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예컨대 남성과 여성이 매달 50만원을 저금할 경우 연간 이자액의 차이는 1000원이 고작이다.

다만 여성상품은 결혼, 출산 등 여성 관련 이벤트에 대한 우대이율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다른 상품과 차별화된다. 실제 하나여우예금의 경우 가입 기간 중 ▲결혼 또는 출산 ▲서비스·예술·IT분야 등의 여성선호 자격증 취득·보유 ▲부모를 부양하는 경우 추가 금리를 받을 수 있다.

‘하나S라인적금’은 미용과 금융을 결합, 특정 목표치를 조건부로 내세우는 점이 특징이다. 조건에 다다를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일례로 ▲가입자가 목표한 대로 3%이상 체중 감량 시 0.3~0.5%, ▲운동 수강증 지참 시 0.1%의 우대금리를 지급한다. 여성의 다이어트를 돕는 요가 동영상 강좌도 무료로 들을 수 있다.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이 같은 혜택은 주어지지 않는다. 

국민은행의 여성특화 상품의 특징은 고객 유치 대상을 기혼 여성에 맞추고 있다는 점이다. 가정생활과 연동되는 서비스를 강조, 주부들이 눈여겨봐야 할 상품들이 유달리 많다는 게 금융 전문가들의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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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은행은 ‘名品(명품)여성자유예금’의 경우 자녀가 둘 이상인 고객 등에게 우대 금리를 지급한다. 또 여성에게 꼭 필요한 미용 및 상해 관련 보험의 가입이 가능하다. 그러나 우대금리가 0.1%에 불과할 뿐 아니라 서비스의 유예기간이 1년으로 한정돼 있다.

‘KB고운맘카드’는 결혼 후 출산을 앞두고 있는 여성들에게는 많은 혜택을 내세우고 있는 상품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출산 전 진료비 지원 사업’에 따라 발급되는 카드로 임신부의 출산 전 진료비를 지원하는 데다 출산 후의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의 여성특화 상품은 미혼, 기혼을 대상으로 한 상품들이 많다는 것이다. 선택의 폭은 넓지만 혜택의 범위가 상황에 따라 제한된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가입 전 꼼꼼한 체크가 필요하다.

신한은행의 ‘Home′n Sweet 적립예금’은 인테리어와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주부들을 위한 상품으로,  목돈 마련을 위한 자금 운용도 가능하다. 잔액이 100만원 이상이 될 경우 주택화재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래를 생각하는 여성은 계획형 상품인 ‘Tops레이디플랜 저축예금’으로 건강검진, 결혼, 여행 등의 제휴 우대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다만 18세 이상의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최승규 한경와우에셋 선임연구원은 “은행에서 선보이고 있는 여성특화 상품의 경우 면면을 따져보면 기존 상품에 비해 특별히 수익성이 높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해당 상품에 대한 설명서를 5분만 읽어도 좋은 상품과 그렇지 않은 상품을 구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여성특화 상품 선정에 있어 현재 자산규모, 운용 범위, 향후 계획 등을 먼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금융 전문가들의 조언을 얻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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