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만 잘 해도 스트레스 해소된다
호흡만 잘 해도 스트레스 해소된다
  • 전희진 / 여성신문 기자
  • 승인 2009.02.06 12:10
  • 수정 2009-02-06 12: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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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의 균형 이루고 마음 편안해지는 단전호흡
배꼽 아랫배만으로 자연스럽게 숨 쉬는게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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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만 뜨면 과중한 업무, 치열한 경쟁, 공해 등 각종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일상의 연속이다. 반복되는 긴장과 자극은 육체적·정신적으로 점점 피폐하게 할 뿐이다. 하지만 진정한 웰빙은 편안한 마음에서 시작된다. 심신의 균형과 안정을 찾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호흡’이 주목받고 있다. 호흡만 잘 해도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건강해질 수 있다. 명상학교 ‘수선재’의 윤준영 전문강사로부터 웰빙 호흡법을 배워본다.

◆ 호흡 왜 중요한가

호흡은 생명과 연결된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바로 이 호흡을 통해 필요한 에너지를 받는다. 몸을 건강하게 하고 정신을 맑게 하는 명상의 기초가 되는 것도 호흡이다. 다만, 제대로 된 방법으로 호흡을 해야만 오장육부의 균형을 이루고 건강해질 수 있다.

호흡법에는 흉곽과 어깨를 들썩이며 가슴으로 숨 쉬는 흉식호흡, 배 전체로 숨 쉬는 복식호흡, 배꼽 아래 단전으로만 숨 쉬는 단전호흡이 있다.

건강해지려면 단전호흡을 해야 한다. 단전호흡은 기를 끌어당겨 받아들이는 기 위주의 호흡법이자, 명상의 근본이 되는 호흡법으로 물 흐르듯 가장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숨을 쉬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기운이 폐를 넘어 단전까지 내려가 쌓이게 되는데 그 기운의 힘으로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고 이 과정에서 몸 안의 탁한 기운도 배출된다. 단전호흡이 좋은 궁극적인 이유는 태어날 때 원초적으로 하던 자연 호흡법이기 때문. 그래서 그때의 호흡으로 되돌아가자는 것이다.

◆ 단전호흡 어떻게 하나



단전은 기를 안정적으로 담고 저장하는 기운 저수지를 말하며 우리 몸 가운데에 위치한다. 양손의 엄지손가락 끝을 가로로 마주대고 나머지 손가락을 자연스럽게 모아 역삼각형을 만들면, 검지와 중지 사이에 생기는 마름모꼴 지점이다.

단전호흡을 하는 방법은 자연스러움을 기본으로, 자신이 할 수 있는 만큼의 날숨과 들숨을 하면 된다. 윗배는 거의 움직이지 않은 채, 단전이 위치한 배꼽 아래의 아랫배만 부풀렸다 꺼뜨렸다 하며 숨을 쉰다. 옆에서 볼 때, 가장 높이 부풀어 오른 정점이 배꼽 아래 단전 부위에 형성된다. 즐거운 생각을 하면서 눈을 감고 호흡에 집중한다. 일반적으로 날숨과 들숨을 하는 데 3초 걸리지만 이때는 4초로 늘려 10분간 호흡한다. 이렇게 하면, 마음의 안정과 창조적 아이디어 창출, 병의 치료가 가능한 알파파장에 이를 수 있다.

단전호흡을 할 때는 단전을 자리 잡게 하고 기를 쌓기 좋은 누운 자세가 최적이다. 약간 딱딱한 바닥에 담요 한 장을 깔고 눕는다. 양 엄지발가락을 서로 붙이고 손은 가볍게 단전에 올려놓는다.

숨을 들이쉬면서 단전 부위를 부풀리고, 내쉬면서 꺼뜨린다. 몸에 있는 나쁘고 탁한 기운, 잡생각들을 충분히 다 내보낸다는 생각으로 원 없이 길게 내쉬면 그 반동으로 맑은 기운이 들어온다. 들이쉴 때는 온 우주를 흡수한다는 느낌으로 깊게 한다. 하지만 숨을 멈추는 것은 기운을 정체시키고 몸에 무리를 주므로 삼간다.

누울 수 없는 환경이라면 사무실 의자에 앉아서도 할 수 있다. 양 발바닥을 어깨너비 만큼 벌려 바닥에 대고 척추를 반듯하게 편 상태로 단전호흡을 한다. 힘들면 몸 전체를 의자 등받이에 기대도 된다. 햇빛을 받으며 천천히 걸으면서 호흡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주의할 점은 하루에 1시간 이상 하려면 반드시 명상·호흡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호흡은 깨달음을 얻는 고도의 과정이므로 잘못하게 되면 기가 흩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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