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의 가부장제에 대한 고발
다양한 세대 여성들의 생생한 경험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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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들은 살면서 다양한 ‘오빠’들을 경험한다. 같은 세대면서 권위가 부여된 남성으로서의 ‘오빠’들은 체현된 가부장제를 여러 형태로 발현한다. 진보 진영 내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남성 중심적인 운동사회 내에서 여성들은 독립적인 정치적 주체가 아닌 남성 활동가들의 하위 파트너 대우를 받아야 했다.

믿고 신뢰하던 ‘오빠’들은 때론 성폭력을 휘두르는 가해자이기도 했다. 이 가운데 여성들은 어떤 방법으로 ‘내 편’과 싸우며 여성주의자로서의 삶을 살아왔을까.

‘오빠는 필요없다’(이매진)는 진보의 가부장제에 도전한 여성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고 있다. ‘오빠’들이 지배하는 진보운동 속에서 어떤 좌절과 딜레마를 겪게 되는지, 마침내 여성들이 “오빠는 필요없다”고 말하며 급진적 도전의 물결을 어떻게 만들어냈는지에 대한 과정들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다.

“우리는 아버지의 가부장성에 염증을 내면서도 ‘오빠’의 지지 없이는 자기 판단을 신뢰하지 못하는 불안한 존재들이 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여성학자 이박혜경씨가 ‘오빠페미니즘(2002년)’이라는 글을 통해 제기한 바와 같이 저자 전희경씨의 물음은 위 내용으로부터 시작된다.

새로운 정치적 주체가 되고자 싸워 온 여성 활동가들은 1990년대 후반부터 ‘여성연대’를 통해 ‘오빠’ 없는 운동사회를 만들어가기 시작했다.

저자는 “여성주의를 자신의 주된 정치적 지향으로 표방하면서 페미니스트 정체성을 좀 더 분명하게 드러내기 시작한 시점”이라며 “그동안 축적된 갈등을 표출하며 진보운동을 비판함으로써 여성주의적 문제의식을 확산하고 세력화하는 일련의 도전을 감행했던 것”이라고 설명한다. 오래된 여성운동 역사 가운데 ‘여성주의’를 자기정체성으로 전면에 내세우는 집단이 나타난 것도 이때다.

운동진영 내 가부장적 구조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논문이 처음 발표됐고(1995년), 1999년에는 다양한 운동조직에서 활동하는 여성 활동가들이 모여 ‘운동사회 내 가부장성과 권위주의 철폐를 위한 노동/사회/시민/학생단체 여성활동가모임(이후 여성활동가모임)’이 발족하기에 이른다.

 

저자 전희경은 연세대 사회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이화여대 여성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대학과 NGO에서 여성학 강의를 하고 종종 글을 쓴다. 공저로 ‘오래된 습관 복잡한 반성’(이후), ‘페니스 파시즘’(개마고원), ‘성폭력을 다시 쓴다―객관성, 여성운동, 인권’(한울 아카데미) 등이 있다.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cialis manufacturer coupon open cialis online coupon
저자 전희경은 연세대 사회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이화여대 여성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대학과 NGO에서 여성학 강의를 하고 종종 글을 쓴다. 공저로 ‘오래된 습관 복잡한 반성’(이후), ‘페니스 파시즘’(개마고원), ‘성폭력을 다시 쓴다―객관성, 여성운동, 인권’(한울 아카데미)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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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차별에 근거한 여성의 일방적 희생으로 얻어진 노동해방과 세계변혁에 대해 우리는 낙관적일 수 없으며 행복할 수 없다는 것 또한 분명해졌다…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눈물을 먹고 성장해온 진보운동을 버리는 길이 아니라 환부를 잘라내는 방식을 선택했다….(여성활동가모임 발족 선언문 중에서)”

이들의 움직임은 2001년 ‘100인위원회 운동사회 성폭력 가해자 실명 공개’로 폭발한다. 이전까지 운동사회에서 공론화된 적이 없는 성폭력이라는 문제를 실명 공개라는 방식으로 추진했다는 점에서 반향을 일으켰으며, 이 운동이 가져온 파장과 상징적인 함의는 매우 컸다. 이후 여성들은 특정 조직이나 단체에 가입해 목소리를 내는 것보다 자신이 딛고 선 그 자리에서 발언하기 시작하면서, 여성주의는 하나의 길로 뻗어가기보다 여러 샛길로 이루어진 역사를 만들어나가게 됐다.

지금도 여성주의자들은 흔들리는 지도를 들고 걸어가고 있다. 저자는 “한국여성운동의 지형을 이해하고 여성주의자로서 자신을 위치 짓는 지도는 하나가 아니며 고정되어 있지도 않다”며 “어떤 자리에서 그리느냐에 따라 지도는 달라지며 유동한다”고 적어놓았다. 또한 여성학을 공부하면서 여성주의 지식생산은 어떤 개인의 특출함이 아니라 다른 여성들의 작업에 기대고 빚지면서 이루어지는 것임을 깨달았다고 고백했다. 책장을 넘기는 내내 진보 진영 남성들에 대한 비판과 동시에 여성주의 운동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한 저자의 뼈저린 성찰이 느껴진다.

“여성운동의 역사를 아는 것은 불안을 견뎌야 할 이유와 힘을 준다…우리는 진정한 여성주의를 완성하기 위해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여성주의로 진정한 삶을 살아가기를 열망하는 것이다.(저자 말 중에서)”

‘오빠는 필요없다’

전희경 지음/ 이매진/ 1만8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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