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는 알을 깨고 나온다’는 이 말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헤르만 헤세가 그의 책 ‘데미안’에서 이에 대해 언급함으로써 별 생각 없이 받아들이던 자연현상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됐다.

‘알’과 ‘새’라는 것에 대해서. 즉 알은 예전처럼 그대로 있는 세상을 상징하고 새는 새로운 세상을 상징하는 방식으로 다시 생각하는 것이다.

새가 태어나기 위한 생명의 기초와 조건은 알 자체가 품고 있지만, 알 속의 생명력이 알이 아니라 새라는 존재로 태어나 새 세상으로 나오려면 알을 깨야 한다는 것이다.

물이 흐르지 않고 고이게 되면 썩는 법이다. 물이 자연스럽게 흘러서 강을 이루고 바다를 이루는 것처럼, 모든 것은 자연스럽게 변화해야만 썩지 않고 생존의 바다로 향하는 것이다.

조금씩 변화하는 것은 ‘개선’이라고 하며, 알이 새가 되는 것처럼 전혀 새롭게 바뀌는 것을 ‘혁신’이라고 한다.

기업 역시 예전의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새와 같이 새로운 생명으로 태어나는 경영 혁신을 해야만 발전할 수 있다. 슘 페터는 이런 것을 ‘창조적 파괴’라고 하였다.

기업이 이윤을 남기는 것은 미래시장을 개척하고 새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며 원가를 절감하는 새로운 생산방식을 사용하는 기업가의 혁신 결과인 것이다.

기업이 창조적 파괴인 혁신을 꼭 해야 하는 이유는 기업을 둘러싼 어제의 환경, 오늘의 환경, 내일의 환경이 매우 다르다는 사실 때문이다. 이는 우리가 보고 있는 오늘의 모습이 어제에 비해 얼마나 크게 변했는가를 보면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몇 년 전에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구글이라는 회사가 몇 년 만에 크게 성장하여 마이크로소프트 회사를 압박하고 있는 경우나, 네이버가 지식검색으로 이름을 날리면서 우리나라 포털사이트 1순위를 지키고 있는 경우는 과거에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던 일이다.

‘솔개의 우화’를 얘기하며 혁신을 강조한 효성그룹 부회장의 얘기를 한 경제신문에서 읽었다. 보통 솔개의 수명은 40년이다.

생후 40년이 지나면 솔개는 죽게 되지만 바위에 부리를 쪼아 새로운 부리가 돋게 하고 발톱과 깃털도 모두 뽑아 새롭게 하면 30년을 더 살게 된다는 우화다.

40년이 지난 솔개는 그냥 죽을 것인지, 아니면 약 반년에 걸친 매우 고통스러운 혁신의 과정을 수행해 추가로 30년을 더 살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효성의 부회장은 이 이야기를 통해 직원들에게 변하지 않으면 죽는 것이나 다름없고, 익숙한 것을 버리는 일은 고통과 아쉬움을 수반하지만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고 더 큰 목표를 향해 도전할 수 있게 한다고 강조했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