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편 데뷔작 ‘지금 이대로가 좋아요’ 3월 중 개봉 예정
여성 감독 데뷔 힘든 이유, ‘리더 자질 부족’ 편견 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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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대웅 / 여성신문 사진기자 asrai@womennews.co.kr
2008년 개봉해 호평을 받은 ‘미쓰 홍당무’의 이경미 감독은 오랜만에 주목할 만한 신인 여성 감독의 출현으로 화제를 모았다. 여성 감독의 활약이 유난히 돋보였던 2008년. 그 흐름을 이어갈 후속 타자로 꼽히는 인물이 ‘지금 이대로가 좋아요’의 부지영 감독이다. 3월 첫 장편영화의 개봉을 앞두고 있는 부지영 감독을 2009년 여성문화예술계 유망주의 첫 주인공으로 초대했다.

“솔직히 개봉을 못 할 거라고 생각한 적은 없었어요. 하지만 모두들 영화계 불황을 이야기하고 완성된 지 한참 되었어도 개봉 못 하고 있는 영화들이 많아서 개봉의 기회를 잡은 것만으로도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이대로가 좋아요’는 전혀 다른 자매가 아버지를 찾아 떠나는 여행을 그린 로드무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함께 선보였던 여성 감독들의 영화 중에서도 유난히 관심을 받았던 작품이다.

“이명세 감독님이 ‘연기의 앙상블이 좋은 맛깔스러운 영화였다”고 해주신 한마디가 기억에 남아요. 또 관객과의 대화를 가지며 내가 만든 영화에 대한 피드백이 온다는 사실 자체에 영화를 만드는 일에 대한 희열을 느꼈어요. 한번은 예순이 넘은 할머니가 영화에 대한 감상을 얘기해주셨는데 너무 감격스러웠죠.”

하지만 그의 출발은 이제부터다. 그는 “사실 부산영화제의 관객들은 워낙 준비된 관객들이라 아직 진짜 관객들은 만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부 감독은 “‘델마와 루이스’ 같은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고 했다. 영화는 빠른 호흡으로 진행되고 여성영화에서 보기 힘든 격렬한 싸움 장면도 등장한다. 관객들로부터 ‘최고의 반전영화’라는 찬사를 받은 놀랄 만한 비밀도 숨겨져 있다.

‘지금 이대로가 좋아요’는 독특한 방식으로 가족을 이야기하는 동시에 우리 사회의 혈연 중심의 가족주의를 비판한다. 두 자매와 엄마, 언니, 그리고 공효진이 맡은 명주가 홀로 키우는 승아까지, 영화 속 가족에는 남자가 등장하지 않는다.

“가족에 대해 하고 싶은 이야기들이 많았습니다.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셔서 여자들뿐인 가족 속에서 자랐어요. 저는 우리 가족을 ‘쿨하다’고 생각했지만 언니한테는 ‘아빠 없는 가족’이라는 보이지 않는 콤플렉스가 있었나 봐요. ‘정상가족’이라는 이 사회의 암묵적인 규정이 혐오스러웠죠.”

가족이란 주제에 대한 고민은 결혼 후 더욱 커졌다. 영화 홍보사에서 일하다 직접 영화를 찍겠다고 결심하고 3수 끝에 영화아카데미에 합격한 것이 30세 때. 이제 한 발짝 내디뎠다고 생각했지만 결혼 후 두 아이를 낳으면서 3년간의 공백이 생겼다. ‘가족이 발목을 잡는다’고 느낄 만큼 힘든 시간이었다.

“그때 어떤 기분이었는지 사실 지금은 기억이 나질 않아요. 그 3년간의 시간은 내 인생에서 버린 것이라 생각했죠. 여자가 가정주부와 사회인의 두 가지 역할을 하는 데에 제도적으로 뒷받침이 안 된다는 것을 알았죠.”

그는 앞으로도 가족에 대해 할 말이 많다고 얘기했다. 가족이 이 사회에서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가, 일정한 나이가 되면 결혼을 해서 아이를 갖고 가정을 이뤄야 한다는 사회적 규정, 혈연 중심의 가족제도와 다양한 가족들을 수용하지 못하는 이 사회에 대한 비판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라고.

아직까지 여성 감독의 진출이 쉽지 않은 영화계. 그는 현장에서 여성이라고 큰 차별을 느낀 적은 없다고 했다. 하지만 남성 중심 사회의 서열은 암암리에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여성영화’라는 말 자체가 남성들의 기득권을 보여주는 거죠. 그렇게 따지면 남자들이 만든 영화는 다 ‘남자영화’ 아닌가요? 그보다 여자는 리더로서의 자질이 부족하고, 노동 집약적인 영화 현장의 일을 가정을 가진 여자들이 하기는 힘들 거라는 편견부터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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