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에 떠나는 유익한 여성역사기행

남사당패 자취를 따라 다니는 안성, 조선 최초 합장릉인 영릉이 있는 여주 등 다양한 여성문화 유산이 존재하는 경기도 일대로 떠나는 역사기행도 설 연휴를 보람 있게 지내는 방법이다.

궁궐, 왕릉과 같은 왕실 관련 유적들은 국가지정문화재나 지역지정문화재로 관리가 잘 되고 있지만 여성문화유산은 상황이 다르다. 안내 표지판이 없거나 있더라도 찾아가기가 매우 어렵다. 심지어 향토유적으로 지정된 유적지마저 지역문화원의 도움을 받아야 찾을 수 있다. 힘들게 찾는다 하더라도 거의 방치된 채 풀숲에 가려져 있어 모습이나 형태를 분간하기 어렵다.

이에 누구보다 ‘역사’(History) 속에 가려져 있던 여성역사인 ‘허스토리(Herstory)’를 발굴해내는 ‘여성문화유산해설사회’(cafe.naver.com/findingherstory) 회원들은 지난 6개월간 경기, 인천지역의 여성문화유산을 찾아다녔다. 그 결과 경기도 지역만 133개에 이르는 여성문화유산에 대한 자료 정리를 완성시켰다.

여성문화유산 유형을 지역별로 나누어 문화재로 지정된 것뿐만 아니라 여성의 흔적과 설화, 일화가 있는 유적지와 터 등도 세밀하게 조사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초대 회장인 최선경 여성문화유산해설사는 “5년 여의 여성답사 활동을 통해 여성 관련 유적지에 대한 기초자료가 있어야 여성답사도 다양화될 수 있음을 깨달았다”며 “이번 조사를 통해 엮인 자료들은 전국 각지에 아직도 숨겨져 있는 여성문화유산을 찾아내고 지키는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본지는 설 연휴 때 찾아가기 좋은 수도권 여성문화유산을 선정해 찾아갈 수 있는 방법과 유적지에 대한 자료를 정리해봤다.

기록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기록하는 여성사’를 위해 역사 속에 숨겨져 있는 여성 인물과 문화를 발굴한 작업의 연장선에 서서 설 연휴를 뜻 깊게 보내는 것은 어떨까. 다양한 여성문화유산이 존재하는 경기도 일대에서 두세 곳을 한꺼번에 둘러볼 수 있는 안성, 수원, 여주, 남양주로 떠나본다.

■ 경기 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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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나혜석 유적지

  (장안구 신풍동 45번지 일대가 생가 터, 팔달구 인계동 1140번지가 나혜석 거리, 02-525-7254)

한국 최초의 여류 서양화가이자 문학사, 신문화운동을 포함해 여권운동까지 여성의 지위 향상에 앞장섰던 선구적 여성인 정월 나혜석. 1896년 수원 장안에서 태어난 그는 당시 여성으로는 드물게 수원 삼일여학교를 거쳐 진명여학교를 졸업하고 동경 여자미술대에 입학해 한국 여성으로는 최초로 서양미술을 전공했다. 수원시는 다재다능했지만 현실에서 인정받지 못했던 그녀를 기리기 위해 거리 및 생가 터를 보존하고 있다.

2. 3·1 만세운동에 참여한 김향화와 수원 기생들

   (수원경찰서, 현 수원병원 일대)

1919년 3·1 만세운동이 일어났을 때 누구도 예상 못한 기생들의 만세운동이 수원에서 벌어졌다. 당시 기생들은 치마 속에 태극기를 감추고 있다가 수원경찰서 앞과 자혜병원에서 기습 만세시위를 벌였다. 만세운동을 주도한 인물은 김향화라는 23세의 기생이었다. 거리에서 시작한 만세운동은 병원까지 이어졌고 이런 기생은 ‘사상기생’ ‘항일기생’으로 불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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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화성행궁

    (팔달구 행궁길 185, 031-251-4435)

1795년 윤2월 회갑을 맞은 혜경궁 홍씨를 위해 아들 정조는 그녀의 회갑연을 아버지 사도세자의 무덤인 현륭원이 있는 화성에서 거행했다. 당시 왕실 여인의 궐 밖 출입이 거의 없던 터라 한강 이남까지 가는 장거리 행차는 일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한 특별한 경험이었다. 화성은 아버지 묘소 옆에 세우고자 했던 신도시였고, 화성행궁은 왕 행차 시 잠깐 머무르는 다른 행궁과 달리 신도시 궁궐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 경기 안성

1.남사당 전수관

  (보개면 복평리 34-3, 031-678-2518)

안성은 무형문화재 제21호로 지정되어 명맥만 유지해오던 남사당 풍물놀이를 계승, 발전시키고자 남사당 전수관을 조성했다. 남사당패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안성시립 남사당 바우덕이 풍물단은 남사당 전수관에서 ‘남사당놀이 토요 상설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 바우덕이 묘, 사당

   (서운면 청룡리 산1-1, 031-677-1330)

바우덕이(1848~70)는 한국 최초의 여성 대중예술인으로 불리는 남사당패의 꼭두쇠로, 열다섯 어린 나이에 남사당패를 조선 최고의 기예 집단으로 이끌었던 여인이다. 고종 2년 경복궁 중건 때 자신의 농악대를 이끌고 최고 기량으로 노동에 지친 공역자들을 위로해 흥선대원군으로부터 정3품 당상관 이상의 벼슬아치만이 쓸 수 있는 관자를 하사받기도 했다. 

3. 청룡사

    (서운면 청룡리 28, 031-671-9103)

21세에 폐병을 얻은 바우덕이가 숨을 거둔 곳인 청룡사. 이곳은 국태민안과 왕실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진전사찰이자 왕실의 원찰로서 지장도량의 성격이 강한 사찰이기도 하다. 남사당패의 본거지였던 청룡사는 바우덕이가 재주를 익히고 추운 겨울에는 잠자리와 먹거리를 얻었던 곳.

■ 경기 여주

1. 명성황후 생가

   (여주읍 능현리 250-2, 031-887-3575)

고종황제 황후로 개화기에 뛰어난 외교력을 발휘해 개방과 개혁을 추진하다가 을미사변으로 인해 파란만장한 삶을 마친 명성황후(1851~95)가 출생해 8세까지 살았던 집이다. 여주 덕천 군수를 지낸 민치록의 딸로 태어난 명성황후는 8세 때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홀어머니와 함께 서우로 올라오게 되고, 16세에 왕비가 되었다. 생가는 명성황후가 어렸을 때 공부한 방이 있던 자리에 세운 비, 별당, 안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여성생활사박물관

    (강천면 굴암리 9-3, 031-882-8108)

2001년 6월 2일 천연염색가 이민정이 30년 동안 수집한 여성생활과 관련된 유물 3000여 점을 모아 설립한 곳. 여성생활사 유물 조사수집, 여성생활과 관련된 유적 발굴, 유물관리 및 전시를 하고 있다. 여성 관련 문화예술 행사를 개최하고 여성생활 관련 사회교육도 추진하고 있으며,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위한 역사의 산 교육장으로 자리 잡았다.

3. 영릉

    (세조영릉은 능서면 영릉로 243, 효종 영릉은 왕대리 산 83-1, 031-885-3123)

여주에는 세조영릉과 효종영릉이 있는데, 각각 소헌왕후와 인선왕후의 허스토리를 담고 있다. 조선 최초의 합장릉인 영릉에는 조선시대를 통틀어 내명부를 가장 잘 운영했던 최고 왕비인 소헌왕후와 세종이 합장돼 있다.

■ 경기 남양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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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릉 (진전읍 부평리 247, 031-527-7105)

   봉선사 (진전읍 부평리 255, 031-527-1951)

광릉과 봉선사에는 세종의 둘째 아들인 세조와 정희왕후의 역사가 담겨 있다. 세조와 정희왕후 윤씨가 묻혀 있는 광릉은 조선 왕릉제도에서 중요한 ‘왕릉경영’을 시사하고 있다. 광릉의 돌방은 석실과 사대석을 쓰지 말라는 왕의 유언에 따라 병풍석을 없애고 돌방은 회격으로 바뀌었다. 또한 두 언덕을 한 정자각으로 묶는 새로운 배치양식을 수립해 후세 왕릉제에 영향을 끼쳤다. 봉선사는 정희왕후가 세조를 추모하고 명복을 비는 ‘자복사’로 삼은 곳이다. 임진왜란, 병자호란, 한국전쟁 때 도량이 불타는 아픔을 겪었지만 연이은 복구로 법통을 지켜온 유서 깊은 곳이다. 대웅전에는 국내 유일의 한글현판 ‘큰법당’이 붙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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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홍유릉

     (금곡동 141-1번지, 031-591-7043)

홍유릉에는 홍릉과 유릉이 있다. 홍릉에는 명성황후(1851~95) 민씨와 조선 26대 고종황제가 합장돼 있으며, 유릉은 조선왕조 마지막 제27대 순종(1874~1926)과 순명효 황후 민씨, 순정효 황후 윤씨의 합장릉이다. 순종은 창덕궁 관물헌에서 고종황제와 명성황후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으며 1904년 황태자비인 순명효 황후 민씨가 승하하자 순정효 황후 윤씨를 맞이했다. 윤씨는 1910년 국권이 강탈당할 때 병풍 뒤에서 어전회의를 엿듣다 옥새를 치마 속에 감추고 내놓지 않았다는 일화로 유명하다.

3. 덕혜옹주 묘

    (금곡동 141-1, 031-595-7016)

덕혜옹주(1912~89)는 대한 제국의 마지막 황녀로 고종황제의 환갑에 얻은 고명딸이다. 덕수궁에서 자란 덕혜옹주는 1925년 일본학습원으로 강제 유학을 떠났을 때 “나는 황족이다”라며 일본 황족들에게 절대 고개를 숙이지 않는 조선 황족의 꿋꿋함을 지켰다고 한다. 1962년에 귀국한 그는 1989년 창덕궁 낙선재에서 별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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