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재해구호 전문 간호사 양성 목적

국군간호사관학교(교장 박순화 준장)는 일선 간호사를 대상으로 재해·재난 발생 시 즉각적인 임무수행이 가능한 전문 간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2회 재해간호 교육을 3월 7일부터 4월 10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재해간호 교육은 야외 교육장에서 화생방 테러 상황을 재연하는 등 실제 재난 상황과 동일한 환경을 조성해 실제적인 재난상황의 시나리오를 제공, 재해 상황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예정이다. 또한 문제 중심 학습(PBL)과 응급훈련 교육체계(ETS)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전문적인 재해 간호사 양성과 재해 상황에서의 간호임무 수행 능력 극대화, 실무능력 배양을 도모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구급 간호 교육 기간에 수집된 자료와 경험을 토대로 국가 위기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화학물질 노출사고 및 테러 상황에서의 대처능력을 강화하고 각종 자연재해로 발생되는 국제적 재난상황 지원을 위한 국제 구호 간호에 대한 교육도 실시될 예정이다.

교육 대상은 2009년 현재 간호사 면허 소지자로 대한간호협회 회원인 간호사로서 2월 13일까지 접수하면 된다. 교육 내용은 재해간호 총론 및 대응단계 간호, 재해복구·예방·완화단계 간호, 생화학 테러 등 특수 재난 상황 간호 등으로 주말을 이용해 네 차례 이론교육을 실시한 뒤 4월 7일부터 3박 4일간 대전 추목동 간호사관학교에서 합숙을 통해 재해 간호 종합실습을 받고 교육과정을 마치게 된다.

이 교육을 수료한 간호사에게는 국군간호사관학교장과 대한간호협회장의 공동명의로 수료증이 수여되며, 한국간호평가원에서 주관하는 자격시험을 통해 재해 간호사 자격증을 받게 된다.

간호사관학교의 재해간호교육은 전시 대비 대량 전상자 처리 훈련, 해외 파병, 각종 국가적 재난 시 의무지원 등의 교육훈련을 근간으로 한 ‘구급간호’ 교육을 지난 2004년부터 2007년까지 총 4회에 걸쳐 시행하면서 전문적인 재해간호 인력 양성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대한간호협회와 협약을 하고 지난해 7월 제1회 재해간호 교육을 했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