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문화이론연구소, 여성주의저널 일다 등 다양한 강좌 개최

 

여성문화이론연구소 세미나 모습.
여성문화이론연구소 세미나 모습.
추운 겨울, 다양하게 열리는 여성학 강좌를 들으며 몸을 녹여보는 건 어떨까. 올해는 어느 해보다 다양하고 참신한 강좌가 곳곳에서 열려 여성주의에 관심 있는 이들의 탄성을 자아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매년 가장 많은 여성주의 강좌를 여는 곳은 ‘대학로 여성주의 다락방’이라 불리는 여성문화이론연구소(이하 여이연)다. 이번 겨울 동안 무료 강좌와 청소년 강좌를 개설했다.

무료 강좌인 ‘시대난독’은 군가산점제 부활, 간통죄가 제기하는 문제들, 종부세 합헌·감세론을 통해 생각해 본 여성의 재산권과 가족 등 주제를 최근 여성이슈로 잡아 누구나 쉽게 논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오는 12일부터 6일간 열리는데 이미 너무 많은 신청자들이 몰려 대기 신청까지 받고 있는 상태다.

이와 함께 19일부터 23일까지 열리는 ‘보라자루를 타고 날다’ 강좌는 청소녀 및 22세 이하 여대생을 대상으로 하는 여이연의 첫 프로젝트다. 평소 여성주의를 접할 기회가 부족한 청소녀들을 위해 친숙하게 여성주의에 접근할 수 있도록 몸 그리기 등 워크숍 형식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 외에도 여성주의 문화철학의 이론에 근거해 서구 가부장적 텍스트의 원형으로 신화 오디세이를 분석하는 ‘여성주의 문화철학과 오디세이 신화’, 다양한 공간에서의 젠더에 대해 연구하는 ‘여성주의 지리학: 젠더, 정체성 그리고 장소’ 등의 강좌가 열린다.

또한 최근 발간된 페미니즘 이론가 주디스 버틀러의 책 ‘젠더 트러블’을 통해 현대 철학자와 여성주의자 간의 갈등에 대해 분석하는 특강도 열린다. 이 책은 섹스(sex)와 젠더(gender)의 구분을 허물고 지배 권력인 가부장적 이성애주의의 본질을 폭로하며 기존 페미니즘의 패러다임을 전복시킨 책으로, 1990년에 발간됐다.

1997년 만들어진 여이연은 역사 속에서 조명되지 않은 여성문화에 목소리를 부여하고 이론화함으로써 여성이 문화적 주체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찾는 연구집단이다.

 계절마다 연구결과물을 ‘여/성이론’ 저널로 묶어내고 있으며 여성주의 관련 출판사업과 페미니즘 이론에 대한 대중강좌를 매년 기획하고 있다.

여성주의 저널 ‘일다’에서는 여성 저널리스트를 대상으로 하는 특강을 마련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1월 8일부터 한 달간 ‘변화의 길을 만드는 여성들’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 강좌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여성 저널리스트들의 강의를 통해 이뤄진다. 분쟁지역 전문PD 강경란씨, 여성 다큐멘터리 황윤 감독, 르포작가로 활약 중인 박수정 작가, 대안교육전문지 ‘민들레’의 편집인 김경옥씨 등이 참여한다.

다양한 인문 아카데미 중에서는 연구공간 ‘수유+너머’에서 열리는 강좌 ‘임꺽정: 길 위에서 펼쳐지는 마이너리그의 향연’도 주목해 볼 만하다. 고전에서 시대해법을 제시하고 있는 고미숙 연구원이 맡은 이 강좌는 소설 임꺽정의 시대적인 배경인 경제, 공부가 갖는 의미, 사랑과 우정, 등장하는 여성상에 대해 모두 주목하며 살펴볼 예정이다.

한편 역사 속 여성 인물들에 대한 미술사에 관심이 있다면 오는 12일부터 두 달간 한겨레교육문화센터에서 열리는 ‘한국미술사 강의’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신사임당부터 정선, 김홍도, 신윤복, 그리고 이상범 등 근대미술에 이르기까지의 우리 미술사의 미의식을 탐구한다.

[TIP] 강좌 찾아가는 방법

▲ 여성문화이론연구소

무료 강좌인 ‘시대난독’을 제외한 나머지 강좌의 수강료는 강좌당 6만원이며, 강좌 신청은 여성문화이론연구소 홈페이지(www.gofeminist.org)의 강좌신청 게시판에서 각 강좌 개강 전일까지 할 수 있다. 강좌 장소는 여성문화이론연구소 건물 5층으로, 위치는 지하철 4호선 혜화역 4번 출구에서 약 50m 거리에 있다. 문의 02-765-2825, www.gofeminist.org

▲ 일다

수강 신청은 일다 홈페이지(www.ildaro.com)에서 할 수 있으며, 수강료는 총 10만원이고 각 강좌 수강료는 2만5000원이다. 단, 일다 정기 후원자는 전 강좌가 7만원으로 할인된다. 문의 02-365-2034

▲ 연구공간 수유+너머

개강일은 1월 9일 금요일이며 접수계좌에 본인 명의로 선입금 후 홈페이지(www.transs.pe.kr/)의 강좌 신청 및 확인 게시판에 신청 글을 등록하면 된다. 강좌 문의 016-234-5741(손기태), 011-684-0036(최진호), 010-5257-9483(권은영)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