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시선 배제된 ‘여성 멜로드라마’
여성의 시선 배제된 ‘여성 멜로드라마’
  • 박윤수 / 여성신문 기자
  • 승인 2009.01.09 11:57
  • 수정 2009-01-09 11:5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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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쌍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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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익히 보아온 사극 속에 등장하는 왕의 모습은 ‘남근중심주의’의 상징적인 존재였다. 궁궐 안의 모든 여성들은 왕의 소유였고 남성들은 남성성을 상실한 내시들뿐이었다. 영화 ‘쌍화점’은 이러한 인식을 뒤엎는 발상으로 시작한다.

궁궐 안의 모든 여성을 말 한 마디로 취하는 게 가능한 왕(주진모)은 여자를 안을 수 없는 몸이다. 그의 주위에는 어릴 때부터 궁궐에서 길러온 미소년 집단 ‘건륭위’가 있다. ‘왕의 호위무사’인 건륭위의 수장인 홍림(조인성)은 왕의 잠자리 파트너로서도 총애를 받는다. 그리고 멀리 원나라에서 시집온 왕후(송지효)는 10여 년째 두 사람의 관계를 바라만 보면서 산다.

‘쌍화점’은 두 남자와 한 여자의 삼각관계, 그들 사이의 질투와 애증을 다룬 통속적인 멜로드라마를 왕궁으로 가져온 영화다. 화려한 의상과 칼싸움의 액션으로 치장된 이 멜로드라마를 특징 짓는 것은 역발상의 성정체성이다.

역발상의 첫 번째는 보통의 멜로드라마 속 삼각관계가 여성을 중심으로 남성들의 싸움을 그린 데 반해 그 중심에 남성이 있다는 점. 왕과 왕비, 호위무사의 삼각 구도 속에서 중심에 선 인물은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약한 권력을 가진 호위무사 홍림이다.

영화의 특징인 동성애 코드에도 역발상이 존재한다. 보통의 동성애 영화가 동성애자로서의 커밍아웃을 이야기하는 데 비해 이 영화는 이성애자로서의 커밍아웃이 갈등의 발단이 된다. 왕의 명령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실행했던 합궁으로 자신들의 성정체성을 발견한 홍림과 왕후. 이로부터 질투와 광기의 드라마가 시작된다.

‘쌍화점’은 남성 감독이 만든 여성들을 위한 에로티시즘 영화다.   회가 거듭할수록 강도가 더해지는 정사 신 속에서 카메라는 기존의 ‘18금(禁)’ 영화들과 달리 남성의 몸을 아름답게 보여주는 데 집중한다. 영화가 끝난 후 잔상에 남는 것은 여성이 아닌 남성의 몸이다.

그러나 여기까지다. 여성들에게 어필하는 에로티시즘 영화를 완성했지만 여성의 시선은 배제되어 있고 왕후는 처음에는 왕에게, 이후에는 홍림에게 이끌려다니는 존재로 그려진다. 남녀의 사랑, 그리고 영화의 중요한 코드인 동성 간의 사랑은 육체에 대한 탐닉으로 표현된다. ‘쌍화점’은 동성애 영화가 아니다. 대중적 흥행에 부합하는 부분만큼만 동성애 코드를 가져온 이 영화가 낯설고 실험적이지만 아쉬움이 남는 이유다.



감독 유하 / 출연 조인성·주진모·송지효 / 18세 이상 관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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