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그래도 나는 하지 않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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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에 늦지 않기 위해 만원 전철에 무리해서 몸을 싣던 청년 가네코 뎃페이는 그만 문틈에 옷자락이 끼고 옷을 빼려고 신경을 쓰다 본의 아니게 주위 사람을 밀치게 된다. 문이 열리고 쏟아져 내리는 사람들에 섞여 발길을 재촉하던 그의 소매를 한 여중생이 잡고 묻는다. “아저씨 치한이죠?” 역무원이 몰려오고 무고하게 성추행범으로 몰리게 된 뎃페이. 이로부터 그의 길고 긴 싸움이 시작된다.

지금까지 성추행 사건을 다룬 영화들은 대부분 피해자 여성의 억울한 입장을 알리고 가해자의 유죄를 밝혀내려는 분투를 다뤄왔다. 반면에 영화 ‘그래도 나는 하지 않았어’는 억울하게 가해자가 되어버린 또 다른 피해자에 초점을 맞춘다. 성추행범으로 몰린 청년이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며 싸워나가는 법정 투쟁이 이 영화의 핵심이다.

그러나 오해는 하지 말자. 영화에서 얘기하는 뎃페이의 적은 자신을 고소한 피해자 여중생이 아니다. 주인공이 싸우는 대상은 ‘한번 잡아들인 범인을 놓아줄 수 없다’며 진실을 밝히기보다 국가권력의 체면을 중요시하는 관료의식, 그리고 권력의 이해관계가 크게 작용하는 일본 사법제도의 모순이다.

자백을 강요하는 경찰에 무죄를 주장한 그는 성추행 현행범으로 기소되고 그는 관선 변호사에게서 충격적인 사실을 듣는다. 범죄사실을 시인한 상습범은 가벼운 벌금형을 받고 풀려나지만 무죄를 주장하면 재판 동안 유치장에서 보내야 한다는 것. 한 번 형사사건으로 기소되면 유죄 확률 99.9%라는 현실 앞에서 0.1%의 가능성에 희망을 건 그의 길고 긴 법정 투쟁이 시작된다.

법정영화지만 변호사나 검사의 화려한 추리도, 드라마틱한 전개도 영화는 마치 다큐멘터리를 찍듯이 객관성을 유지하며 건조하게 법정 장면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 속에서 보여지는 일본 사법제도의 현실은 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불리한 형사사건을 꺼리고 민사사건만 맡으려는 변호사, 무죄판결 경력이 많은 판사를 좌천시키는 법원, 그가 요구하는 증인을 찾으려고도 하지 않는 경찰 등.

143분이라는 긴 러닝타임 동안 지루할 틈 없이 영화에 빠져들게 한 일등공신은 2007년 일본 각종 영화상의 남우주연상을 휩쓴 배우 가세 료의 연기력이다. ‘쉘 위 댄스’ 이후 11년 만에 복귀한 수오 마사유키 감독은 3년간 200회가 넘는 재판을 방청하며 모은 자료로 완성도 높은 시나리오를 만들어냈다.

감독 수오 마사유키/ 출연 가세 료, 야쿠쇼 고지/ 12세 이상 관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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