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의 주인공인 어린이를 주제로 한 ‘보육정책발전방안에 관한 세미나’가 17일 수원시 보육시설연합회(회장김옥향) 주관으로 수원시청 강당에서 열렸다.

이날 강당에는 500여 명의 어린이집 보육시설 관계자, 대학 교수, 시의원, 학부모,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보육시설 운영·관리 등 현장 문제를 비롯해 수원시 보육정책의 당면 과제 현황과 향후 효율적 추진발전 방향에 대한 열띤 토론이 열렸다. 이 세미나는 전국에서 처음 수원시에서 시도한 보육정책 토론회로 사회복지사업이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비용의 부담이 개인에서 정부로의 패러다임 변화라는 흐름에 맞춰 보육시설의 건실화에 중점을 둔 발 빠른 대처라는 점에서 의미를 갖고 있다.

수원시 주민생활지원국 유완식 국장은 “행정기관이나 시설 운영자의 물질적인 투자만이 아니라 친정집과 같은 어린이집을 만드는 등 지역사회와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보육교사들의 질 높은 교육을 통한 보육서비스와 마인드 변화 등 무형의 자산을 같이 키워 나가게 할 것”이라며 “수원시는 정부지원 시설 종사자 인건비 인상 지원, 민간 우수 보육시설 인센티브제 운영, 보육시설 해피 투게더운동 등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가운데 더 나은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