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나 오블옌 크로아티아 문화부 차관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여성신문 정대웅 기자
니나 오블옌(39) 크로아티아 문화부 차관이 문화체육관광부와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공동 주최한 ‘다문화 정책포럼’ 참석차 첫 방한했다.

지난 16일 ‘다문화 정책포럼’이 열린 밀레니엄 서울 힐튼 호텔에서 만난 오블옌 차관은 “진정한 다문화주의는 통합과 존중에서 시작된다”며 “소수자와 다수자 어느 한쪽도 배제되지 않고 두 집단의 가치가 함께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블옌 차관은 현재 국제통상 및 유럽연합 협력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크로아티아 자그레브에 위치한 국제 관계기구의 선임연구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는 다문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 인종 간의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한 방안으로 다문화 국가의 우수 정책 사례를 참고해 볼 것을 권했다.

“한국은 단일민족국가였지만, 경제적 이유로 이민자들이 급속도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유럽과 같이 오래 전부터 다문화 정책을 시행한 국가들의 사례를 찾아 활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는 유럽이 지정한 ‘문화 간 대화의 해’로 올해 초 유럽회의 47명의 외교부 장관은 ‘문화 간 대화에 관한 백서’를 채택했다. 이 문서는 문화 간 대화를 통해 포용사회(Inclusive Society)를 이루기 위한 방침을 명시하고 있다.

‘유네스코 문화 다양성 보호협약’의 국제적 논의 과정에 크로아티아 대표단 대표로 참여한 바 있는 오블옌 차관은 이 협약의 가장 중요한 성과로 ‘국제법으로서 문화의 새로운 지위를 보장했다는 점’을 꼽았다. 그는 “정치가와 정책입안자뿐만 아니라 문화전문가, 시민사회 모두 문화 다양성 촉진의 필요성을 공감해야 한다”고 앞으로의 과제를 제시했다.   

오블옌 차관은 문화 다양성 협약이 일부 선진국들의 상업적 목적에 의해 문화제국주의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균형 있는 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화다양성협약’이 일부 선진국의 상업적인 수단으로 변질되지 않기 위해서는 열린 마음과 균형 있는 교류가 중요합니다. 이 협약이 자국의 문화를 상업적으로 수출하는 수단으로 오용되지 않도록 국가 간의 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