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전문가들이 ‘저가 제품’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가격 파괴 현상을 이대로 놔뒀다간 경기 회복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저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제품 가치를 떨어뜨리고, 경쟁력 확보에 나설 엄두도 내지 못한다. 떨어진 제품 가치는 해외시장에서도 그대로 반영된다. 기업의 매출과 브랜드 경쟁력 저하를 주도하고 있는 저가 제품. 기업뿐 아니라 국내 경기 회복을 더디게 만들고 있다.

우리나라 경영학계의 거목인 윤석철 서울대 명예교수 겸 한양대 경영학부 석좌교수에 따르면 저가 제품의 난립은 국내 경제 활성화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경기 회복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그는 “중국 제품들이 싼 가격을 내세워 국내 시장을 위협하고 있지만 중국산 라면은 찾아볼 수 없다”며 “제품 가치가 가격보다 높아지면 자연스레 수요가 늘고 규모의 경제가 형성되고 기업의 수익성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들이 저가 제품의 생산만을 통해 수익성 개선을 이끌어내 국내 경기 부양에 나설 수 없다는 얘기다.

실제 기업들은 저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제품의 가치를 떨어뜨려야 한다. 최소 마진을 남기기 위해선 품질이 떨어지는 저렴한 자재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경쟁사와 가격경쟁이 붙을 요량이면 상황은 더 심각하다. 몇몇 기업은 손해를 감수하며 제품을 생산, 기업의 존폐 위기를 겪는다. 결국 인건비 감축으로 구조조정이 발생, 일자리를 잃은 직원들은 더 싼 제품을 찾는다. 저가 제품의 출시 현상이 경기침체 악순환을 유발하는 구조를 띠고 있는 것이다.

윤 교수는 “기업들이 최근의 경기침체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선 고객이 느끼는 가치를 인식하는 감수성을 갖추고 그 가치를 제품 속에 구현해야 한다”며 “제품 가치가 가격보다 높아지면 수요가 늘고 규모의 경제가 형성, 기업의 비용을 낮출 수 있어 수익성 실현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ialis coupon free prescriptions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