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선 여든의 기억 ‘지겹도록 고마운 사람들아’ (오도엽 지음/ 후마니타스/ 1만2000원)

600여 일간 함께 살며 나눈 이야기 책으로 옮겨
투사나 노동운동가 아닌 ‘어머니 이소선’의 모습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서울 종로구 창신동에 위치한 전태일기념사업회 사무실 아래층에는 ‘어머니 사랑방’이라고 불리는 곳이 있다. ‘전태일의 어머니’이자 ‘노동자들의 어머니’로 불리는 이소선(80)씨가 거처하는 곳이다.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글로 담아내며 ‘이야기 들으러 다니는 건달’을 자처해 온 오도엽씨는 어느 날 인사나 드리려고 사랑방을 들렀다가 나오면서 등 뒤에서 이소선이 던진 한마디에 걸음을 멈추고 만다. “이제 일이년이나 살겠어. 이게 마지막이지.”

이에 창신동에 그대로 눌러앉고만 그는 어머니 사랑방에서 600여 일 동안 어머니와 함께 먹고 자면서 함께 울고 웃고 싸우면서 매일 밤 몰래 녹음기를 켜놓고 이야기를 나눴다. 어린 시절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질문 하나에도 어머니의 이야기는 몇 시간씩 이어졌다. 밤이 깊어지면 이야기를 듣다가 졸기도 했다. “너 지금 자냐?” 깨우면 “아뇨” 하고 눈을 떴다가 잠드는 시간이 반복됐다.

이소선씨의 80세 삶을 정리한 책 ‘지겹도록 고마운 사람들아’는 이렇게 태어났다. 마흔 넘어 삶의 기둥이었던 큰 아들을 잃고 ‘내 죽음을 헛되이 말라’는 아들과의 약속을 지키겠다는 일념으로 한국 노동운동과 민주화운동 역사의 대변자가 된다.

이후 38년 동안 180번이나 나라 법을 어기고 세 차례나 옥살이를 해야 했던 그의 삶. 전태일의 분신 2주 만에 설립된 청계피복노동조합과 1985년 구로동맹파업, 서울노동운동연합, 민주화운동유가족협의회 등 모든 현장의 중심에는 그가 있었다.

특히 전태일의 분신 사건이 있었던 1970년 11월 13일의 이야기는 그의 구술을 육성 그대로 담아냈다.

“크게 대답하라 소리치면 피가 퍽 쏟아지고…그라다 한참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쓰라져 있다가 태일이가 눈을 뜨며 마지막으로 뭐라 한지 아냐? ‘엄마, 배가 고프다’ 그게 태일이 마지막 말이었어. 배가 고프다, 그 말을 들으니 기도 차지 않았어. 그 말이 얼마나 가슴을 쥐어뜯던지 나도 정신을 잃었어.”

이야기를 하다가 치밀어 오르는 슬픔에 몇 번이나 말을 잊고 한참을 중단했다 다시 시작하기를 반복해야 했던 그는 이 이야기를 한 후 나흘을 꼬박 앓았다고 한다.

파란만장했던 그의 생애는 그의 육체에 고스란히 남아 있다. 가슴에 불이 일어 신경안정제를 먹지 않고는 잠들지 못하고 하루 세 주먹의 약을 먹으며 온몸을 파스로 도배한 날은 거짓말처럼 비가 내린다.

그런 몸이지만 지금도 그의 전화기는 쉴 새가 없고 그도 방에 앉아만 있는 것을 힘들어 한다. 기륭전자 단식농성 현장에 찾아가 ‘그래도 살아서 싸워야 한다’며 단식하고 있는 노동자를 병원에 데려가기 위해 설득하기도 하고 촛불집회에도 참가했다.

 

dosage for cialis sexual dysfunction diabetes cialis prescription dosage
dosage for cialis sexual dysfunction diabetes cialis prescription dosage
5분 거리에 있는 전국민주화운동유가족 협의회 사무실에 갈 때도 세 번 이상을 쉬어야 하는 그지만 자신을 지금도 찾아주는 곳들이 있다는 사실에 고마워하고 마음만큼 함께 뛸 수 없음에 아파한다.

저자는 600여 일 동안 이소선씨 옆에 머물면서 투사나 노동운동가가 아닌 ‘어머니 이소선’을 본다. 자식 앞에서 약해질 수밖에 없는 어머니인 그는 청계노조를 떠나고, 민주화운동에서 멀어진 아들의 옛 친구들도 “효도하던 자식이 불효한다고 내칠 수 있느냐”며 자신의 아들로 보듬어 안는다.

“나야 태일이 죽은 뒤에 미쳐서 지금까지 이러고 살지만 남들이 어떻게 나처럼 평생 미쳐서 살겠어. 하루든 몇 달이든 열심히 싸우고 살아온 게 어디야. 내겐 정말 고맙고 고마운 사람들이지. 난 누구도 원망하고 살지 않아.”

이소선씨는 아들이 살았을 적 밤마다 긴 대화를 나눴었다 한다. 그 버릇이 남아 있어 지금도 밤이면 잠을 이루지 못한다. 처음엔 녹음을 하는지도 모른 채 이야기를 시작했던 그는 책으로 내겠다는 이야기에 반대했다가 “고마운 사람들에게 고맙다는 말이나 해야겠다”는 심정으로 허락했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내가 낼 모레가 여든인데, 내가 못한 것도 있지만 고맙다고 인사를 해야 할 사람도 많은 거야. 그래서 지금까지 나를 아껴준 사람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쓰려면 쓰라고 했지. 소설처럼 지어내지 말고. 아무튼 ‘모든 사람들 고맙습니다’ 내 말은 이것뿐이야.”

저자는 글을 쓰면서 이소선의 아픔이 자신의 아픔이 되어버려 글 쓰기가 힘들었다고 고백한다. ‘노동운동의 대모’ ‘열사의 어머니’ 등 수식어에 의존하지 않고 이소선을 말할 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고 애써 해석자가 될 필요 없이 기록자의 역할만으로도 충분했다고 얘기한다.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