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서예와 독일예술과의 접목 시도
독일서 한글서예 알리는 역할 톡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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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동 입구에 위치한 서울미술관은 최근 독특한 장르의 서예작품들을 전시,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설치미술로 보이는 이 작품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문자를 소재로 하는 조형예술인 ‘서예’가 회화와 어우러져 새로운 예술영역을 만들어내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한글과 독일어가 붓글씨로 함께 적혀 있어 흥미로움도 더한다.

‘깨어나는 먹물소리’라는 주제로 12월 1일까지 일주일간 한·독 여류서전을 개최한 이들은 예술가 송남희씨와 바바라, 헬라 제캄푸, 카타리나 등 총 3명의 독일 여성 작가들이다. 1994년 국제 도서전을 통해 첫 인연을 맺은 이들은 지난해 독일 비트겐슈타인예술협회 주최로 전시를 가진 데 이어 한국에서도 첫 공동 전시회를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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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겐슈타인예술협회는 40년 넘게 독일에 살고 있는 송남희 작가가 지난 1980년 창설한 예술가 협회다. 작품 속 서체는 송씨가 개발한 ‘송남희체’로, 독일 여성 작가들이 직접 배워 작품에 반영했다. 

“외국인을 상대로 보다 쉽고 빠르게 한글을 가르쳐주고 싶어서 ‘송남희체’를 개발하게 됐습니다. 자음은 15도 기울이고 모음은 더 반듯이 쓰는 서체를 개발하고나니 저와 학생들 모두 서예를 더욱 친근하게 느끼는 데 성공했습니다.”

1967년 간호사로 독일에 첫발을 디딘 후 붓글씨와 동양화를 기초로 한 미술작가로 정착한 송남희씨는 독일에서 확실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예술가다.

‘송남희체’가 바탕이 된 한글서예교본으로 한글 교육도 하고 독일여성 작가들과 교류하며 동서양 소통을 추구해왔다. 그동안 몇 차례 한국 여성 화가 작품으로 그림 엽서집을 만들어 독일에서 열리는 국제 도서전에 출품하는 등 후배들을 위해 베푸는 일에도 아낌이 없다.

그와 함께한 독일 여성 작가들은 “남희씨에게 한글서예를 배워 이번 전시를 준비하면서 독일과 한국서예의 소통을 시도할 수 있었다”며 “기대한 것보다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이번 한국 방문을 잊지 못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예순이 넘은 나이에도 독일 곳곳에 ‘송남희체’를 알리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송남희 작가. 지난해 작은 산골마을에서베를린으로 자리를 옮긴 그가 앞으로 어떤 활동을 펼칠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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