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25일 북측은 12월 1일부로 개성 관광과 남북 간 철도 운행을 중단하고, 개성공단 상주 인원을 대폭 감축하는 내용의 초강경 조치를 남측에 통보했다.

이것은 1차 조치에 불과하다. 남측 정부가 6·15 공동선언과 10·4 공동선언을 실현하려는 의지를 계속 보이지 않는다면 2차 조치인 개성공단 폐쇄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남북관계가 6·15 시대 이전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전국여성연대 소속 활동가 16명은 발표 다음 날인 11월 26일부터 3박 4일간 북측의 초청으로 방북 길에 올랐다. 무엇보다 착잡한 심정이 앞섰다.

우리의 방문이 얼어붙은 남북 관계를 조금이라도 녹여내고, 남북 여성 간 관계를 보다 돈독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랐다.

북측의 최대 여성조직인 조선민주녀성동맹(여맹) 관계자들이 우리들을 안내했다. 그들은 북측의 이번 조치에 대한 남측의 반응을 묻긴 했지만, 이명박 정부에 대해 큰 기대를 하지는 않는 것 같았다.

오히려 대통령의 대북정책인 ‘비핵·개방·3000’, 최근 논란이 된 대통령의 ‘자유민주주의 체제로의 통일’ 발언, 유엔의 대북인권결의안에 공동 제안국으로 참여, 반북단체의 삐라 살포 방치 등 일련의 대북적대 정책을 바라보면서 분노를 느끼는 듯했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북과 직접 대화를 추진할 입장을 밝히면서 대북특사 파견 등의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정부만 역사의 흐름을 거슬러 거꾸로 가는 것은 ‘오기’일까, 아니면 ‘무개념’일까?

개성공단 문제도 그렇다. 정부는 개성공단이 폐쇄되면 북이 커다란 경제적 손실을 입는 것처럼 생각하지만, 오히려 개성공단에 진출한 남측 기업들의 줄도산으로 남쪽 경제에 어려움을 줄 것은 명약관화한 일이다. 실제로 북측은 개성공단 폐쇄에 대해 큰 아쉬움이 없어 보였다.

특히 이번 방북 때 평양산원과 모란봉중학교를 방문하면서 우리 정부에 대한 분노가 솟구쳤다. 그동안 물, 전기, 에너지 등 공공서비스와 의료, 교육 등 사회서비스의 공공성을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는가.

그러나 현 정권은 이러한 노력을 와르르 무너뜨리면서 공공부문을 민영화해 서민들의 삶을 더욱 옥죄려 하고 있다.

우리가 만난 여맹 소속 여성들은 6·15 선언과 10·4 선언을 실현하는 것이야말로 이 민족이 살길임을 거듭 강조했다.

남북대결은 낡은 유물이요, 망국의 망령이다. 6·15, 10·4 선언의 기치 아래 쌍방의 체제를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면서, 서로에게 배우고 서로를 살리면서 대승적 차원에서 통일의 길로 나아가는 것이 이 민족이 살 길임을 믿는다.

이를 위해 우리 여성들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보자.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