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지자체장 많아야 생활정치 구현된다"
2010년 지방선거, 지방의원 30% 할당해야
"취약한 ‘네트워크’ 강화하면 이겨낼 수 있다"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여성신문 민원기 기자
“생활정치 구현에 적합한 여성들이 2010년 지방선거에서 자치단체장으로 많이 나와야 합니다.”

한나라당 인재영입위원회 위원으로서 정치권의 여성 인재 발굴을 담당하고 있는 이은재(55) 의원은 평소 생활정치를 강조하는 정치인이다. 이 의원은 “정치란 거창하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 국민의 생활과 삶에 직접적으로 녹아들어 국민이 체감하고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의원은 생활정치는 여성의 삶과 매우 밀접하며 여성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기 쉽다는 측면에서 여성에 적합한 것이라 강조한다. 예컨대 소방·교육·치안·환경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이뤄지는 행정들은 여성들이 평소 관심을 많이 갖고 그들의 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밀접함이 있는 만큼 여성들이 지자체 행정을 하게 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란 것이다. 

“여성들은 집에서 가계부를 쓰듯이 지역의 예산을 아껴 쓰는 절약 행정을 할 수 있고, 여성들이 웰빙적 생활을 운용하는 데 좀 더 적극적인 만큼 주민 복지와 쾌적한 삶을 위한 자치단체의 사업을 추진하기에 매우 적합하다고 봅니다.”

그 역시 생활정치 실현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지난 대정부질문 자리에서 제2의 새마을운동으로 불리는 ‘그린호프빌리지’ 운동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지역의 생활정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방선거 공천에 있어 각 정당이 일정 비율의 여성 자치단체장 후보를 공천하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역구 여성 30% 할당은 물론 자치단체장 비율에 있어서도 30% 정도가 여성으로 채워져야 한다는 논리다.

그러나 현재 지자체에서 여성 단체장의 수는 턱없이 적은 실정이다. 이 의원이 지난 9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16개 광역자치단체 중 여성 단체장과 부단체장은 한 명도 없으며 230개의 기초자치단체장은 5명, 부단체장은 2명에 불과했다.

“서울만 해도 송파구 김영순 구청장 1명만이 자치단체장으로 선출돼 활동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여성 단체장이) 8명은 나와야 되는 것 아닙니까.”

이 의원은 내후년 지방선거에서 여성 지방의원과 단체장들이 나올 수 있도록 여성단체와 간담회를 통해 인재풀을 구축하고 지방스쿨 운영 등을 통해 여성 인재들을 양성·배출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뛰어넘어야 할 한계도 있다.

“지난번 2006년 선거에서 경기도 경선에서 선전한 김영선 의원, 올해 대선에서 박근혜 의원, 미국의 힐러리 등이 그랬듯이 선거에서 여성들은 경선을 통과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이 의원은 “여성 의원들이 남성 의원들보다 상대적으로 취약한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선거에 나가면 지역구가 어디든지 싸워 이겨낼 수 있다는 선구자적인 자세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은재 의원은

1952년 경기 용인 출생. 한나라당 비례대표로 초선의원이다. 상임위는 행정안전위원회, 국회운영위원회를 맡고 있으며 윤리특별위원회와 독도영토수호특별위원회로도 활동하고 있다. 당직은 원내부대표를 맡고 있으며 지난 총선에서 공천심사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정계입문 전엔 행정학 박사로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원장으로 활동했다. 어린 시절 고향에서 무능한 군수의 행정에 실망한 나머지 이후 지방행정에 대한 연구에 몰두했으며 특히 여성 공직자 의 지위 향상 등에 관심을 가져왔다. 1990년대 지방자치단체 여성 공무원 비율이 20%로 정해진 인사관리지침에 문제의식을 갖고 여성 공직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도입과 정책연구를 해왔다. 여성의 지위 향상은 물론 가정폭력과 성폭력 문제 등 여성문제에 관심이 많아 이후 국회 후반기에 여성위원회 활동도 고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