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누구보다도 자기 자신과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낸다. 자신을 우울하게 만들기도 하고, 화도 부추기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기도 한다. 그 다음으로는 주위의 가까운 사람들, 배우자, 부모, 자식, 친척, 친구, 직장 동료, 이웃은 물론, 개, 고양이, 나무 등 삼라만상과 대화를 하며 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말로 하든 침묵으로 하든 그 대화에는 두 가지 면이 있다. 우선 나 자신을 들여다보고 나의 진실을 표현하여 이해를 받는 ‘말하기’가 있다. 다른 한 면은 상대를 ‘들어주는 것’이다. 비폭력 대화에서 듣는다는 것은 장자가 말했듯 자기의 생각, 선입관, 또는 자기가 보고 싶은 대로나 충고하고 싶은 충동을 다 내려놓고 공감으로 상대의 말을 듣는 마음 자세를 말한다.

비폭력 대화에서는 나를 표현할 때나 상대를 공감으로 들어줄 때 ‘관찰’로 시작할 것을 권한다. 관찰이란 우리 주위의 사물이나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고 듣는 것이다. 그 상대가 사람인 경우 특히 우리가 보거나 들은 그 사람의 행동이나 말을 그대로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사람은 무례하다’는 것은 나의 의견이고, 이때 관찰은 ‘그 사람은 처음 만난 나에게 반말을 했다’가 될 것이다. 관찰은 상대도 동의할 수 있는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행동의 묘사이기 때문에 대화가 진전될 수 있다.

그러나 관찰 대신 ‘너는 게을러’ ‘너는 무책임해’ ‘너는 무언가 잘못 됐어’ 등의 평가를 하면 상대는 비판을 받았다고 생각해서 상처를 받거나 화가 난다. 그래서 나의 말을 계속 듣기보다는 자신을 변호하기 위한 변명을 준비하든가, 아니면 그런 말을 한 나를 공격할 준비를 하느라고 더 이상 내 말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게 된다.

상대를 평가하는 말로 대화를 시작하면 우리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말의 본론으로 들어가기도 전에 초반에 벌써 말에 걸려 말싸움이 돼버리고, 내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대화가 흘러가 버릴 수 있다. 우리가 현재, 지금, 있는 그대로를 떠나서 나만의 생각에 사로잡혀 살게 되면 나 자신을 괴롭히는 것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까지도 힘들게 할 수 있다.

밖에서 일어나는 일을 있는 그대로 보며 관찰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밖에서 일어난 상황 그 자체와 나의 생각을 분리해서 볼 줄 아는 것이다. 평가는 상대를 불편하게 만들어 진정한 인간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긍정적인 평가라고 할지라도 상대를 조종하는 데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듣는 사람이 그 저의를 신뢰할 수 없게 된다. 

관찰은 비폭력 대화 모델의 첫 부분이다. 그 다음에는 우리의 느낌을 솔직히 표현하고, 그 느낌을 자아내는 진정한 바람, 동경하는 것, 우리의 삶에 생동감을 넣어주는 것을 의식해 그것을 얻기 위한 부탁을  하게 된다.

처음에는 어색하지만 얼마간 연습을 한 후에는 자연스럽게 자기 말로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서로 가슴에서 우러나와 자연스럽게 대화를 주고받는 것이 가능한 즐거운 삶을 살기 위해서 말이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