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도지사 김문수)가 현행법상 자격 요건이 안 돼 지원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전국 최초로 지자체 차원의 긴급 재정 지원 대책을 마련, 이달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경기도는 올해 연말까지 20억, 내년에는 300억원의 재원을 마련, 경제난으로 일시적 위기에 빠진 위기 가정을 돌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무한돌봄 사업’이란 실제 위기 상황을 겪고 있지만 정부의 저소득층 지원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경기도가 별도의 재원을 마련, 긴급 복지비와 교육비 지원을 해주는 사업이다.

무한돌봄 사업의 주요 지원 대상은 4개월간의 긴급 복지지원을 받은 후에도 위기 상황이 해소되지 않은 위기 가정을 우선시하고, 이밖에 위기 상황이 분명함에도 재산, 소득 상태 등의 입증이 어려워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 사실 입증이 어려운 각종 개인적인 문제들로 지원을 받지 못했던 가정 등도 지원 대상에 포함시켰다.

무한돌봄 사업의 지원 기간은 위기 상황이 해소될 때까지다. 일정 기간의 지원에도 위기가 해결되지 않는 가정에 대해서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대한적십자사, 종교단체, 기업복지재단 등 민간기관을 연결해 주거나, 한시적 생계구호사업, 차상위 계층 의료급여 지원 등의 방법을 통해서라도 지원을 계속할 방침이다.

복지건강국 조병석 국장은 “무한돌봄 사업은 기존 제도의 빈틈과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필요한 혜택을 받지 못했던 주민들에게 희망의 불씨를 지펴 주는 제2의 사회안전망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