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대학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지도자 양성’
6개국 14개 대학 총장 모요 미래 여대상 모색

 

지난 10월 24일 오전 이화여자대학교 국제교육관에서 열린 2008 세계대학총장포럼 개막식에서 6개국 14개 대학의 여성 총장과 여성대학 총장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10월 24일 오전 이화여자대학교 국제교육관에서 열린 2008 세계대학총장포럼 개막식에서 6개국 14개 대학의 여성 총장과 여성대학 총장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여자대학의 존립에 대한 회의 섞인 목소리가 세계 곳곳에서 나오고 있는 가운데 여자대학의 진정한 가치와 역할을 모색하기 위해 6개국 14개 대학의 총장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화여대는 10월 24일 교내 국제교육관에서 ‘2008 세계총장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웬디 리비 미국 스티븐스대 총장, 폴 웨블리 영국 런던대학교 아시아·아프리카 대학 총장, 고 미치코 일본 오차노미즈대 총장, 아넷 콤브링크 남아프리카공화국 노스웨스트대 총장 등 여성 총장들이 대거 참석해 여자대학의 역할과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21세기 여대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여성 지도자 양성’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배용 이화여대 총장은 기조연설에서 “최근 여자대학에 대한 회의가 늘고 있지만 여자대학은 여성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여성리더십을 키우기에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여자대학 총장 및 교수 중 여성의 비율이 높다는 것은 여성에 대한 편견 없이 여성의 입장에서 제대로 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여성리더십 프로그램 등 여성을 전문적인 지도자로 키워내는 데 전념을 하기 때문에 남녀공학에 들어간 여학생들보다 잠재력을 발휘하기에 훨씬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이 총장의 설명이다. 

이 총장은 “남녀차별이 존재하는 사회에서 여성이 ‘주전자’(주체적으로, 전문성을 가지고, 자신감 있는 여성으로 살자라는 뜻) 정신을 가장 잘 실현해 나갈 수 있으며, 이를 이끌어 줄 수 있는 곳이 여자대학”이라고 주장했다.

미국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여자대학인 스티븐스 대학의 웬디 리비 총장은 통계자료를 통해 여자대학의 경쟁력을 설명했다.

그는 “올해 3월 미국여성대학연합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자대학 학생들의 대학언론이나 학생자치회 활동 참여율이 43%로 남녀공학 학생들의 참여율 31%보다 높게 나왔고, 여자대학 졸업생들의 학문적 활동이나 학회 참여율도 55%로 47%인 남녀공학 졸업생들보다 높다”고 말했다.

일본 역사상 최초로 과학부문과 농업부문 여성박사를 배출한 오차노미즈대학의 고 미치코 총장은 과학계 여성 리더를 배출할 수 있는 노하우를 소개했다. 이 대학은 ‘여성 연구자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여성 연구자들이 결혼 후에도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육아지원 체계를 갖추고 재취업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또 대학을 졸업하면 1년간 교환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교수의 도움 없이도 학생 스스로 연구활동이 가능한 ‘젊은 연구자를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다.

미국 코티대의 헬렌 워시번 이사장은 “여자대학의 감소 추세에도 살아남은 오늘날의 여자대학은 끊임없이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해 여성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데 온 힘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발표와 토론이 끝난 후 ‘다음 세대와의 교류’라는 주제로 각국의 대학 총장들과 이화여대 학생 70여 명이 대화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대담에서는 ‘남아프리카공화국과 한국 대학의 세계적 경쟁력 향상’ ‘여성 과학자 양성’ ‘다문화 캠퍼스 대학생의 환경보호 인식 높이기’ 등의 주제로 생생한 토론이 펼쳐졌고, 도출된 결론을 바탕으로 각국 대학생들과 공동으로 진행할 수 있는 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화여대는 이 행사를 통해 스펠만 대학,  스티븐스 대학, 세인트 메리 대학(이상 미국), 남아프리카공화국 노스웨스트 대학, 중국 절강 대학 등 5개 대학과 교류협정을 맺고 학생 교환, 교수연구 협력, 미래의 여자대학 역할에 대한 공동 연구 및 프로그램 진행 등을 함께하기로 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