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2000년 이후 작가 최은경의 작품에 쓰인 주된 소재는 ‘책’이다. 특히 오랫동안 사람의 손길이 닿은 역사적 가치가 있는 고서적들로 그 형태를 이루고 있다. 작품의 소재가 되는 이러한 희귀본들은 주로 해외 전시나 세미나, 여행 등을 하며 만난 고서점에서 마련한 것이다. 작가는 두툼한 양장본 위에 문양이 들어간 책들을 주로 수집하는데, 이러한 책들을 둘러보는 가운데 작품에 대한 영감을 얻을 뿐만 아니라 좋은 소재로 이용하기도 한다.

그는 책은 인간이 만든 최고의 산물이라고 생각하며, 책을 통해 아름다운 사람이 만들어진다고 믿는다. 이러한 사고는 작품에서도 역력히 나타난다.

그는 고서의 형상을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삶에 대한 질을 되돌아보고 세상에 대한 희망과 이성적 지혜를 새겨보고자 한다. 그렇기에 그의 작업들은 감성적 표현이라기보다는 이성적 표출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최은경의 형상화된 책은 우리의 마음과 몸을 살찌울 지식과 함께 지혜로움, 겸손이 겸비된 정의로운 책이기를 원한다. 또한 현실적 삶의 절제와 반성 그리고 자연으로의 회귀라는 메시지를 담으려는 그의 노력은 마치 구도자적 자세로까지 느껴진다.

책의 의미를 통해 희망을 꿈꾸다

최은경은 자신의 메시지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책 이외에 다양한 대상(오브제)들을 개입시킨다. 소재인 책의 재료로 도자(유약을 입혀 재벌구이 한), 스테인리스 스틸, 플라스틱, 철재 등을 사용하고 대상(오브제)으로는 동물(치타나 사슴)이나 동물 뼈 등을 주변에 설치하고, 상황에 따라 색소를 탄 액체나 영상물, 음향 등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설치 개념이 강하게 드러나게 한다.

인간의 끝없는 욕망에 대한 갈등을 표현하기 위해 지상에서 가장 빠른 동물 치타와 책의 형상과 함께 설치, 욕망과 절제(이성)라는 대조의 세계를 보여줌으로써 다시 한 번 반성을 촉구한다.

순수하고 착한 이미지를 지닌 거대한 흰 사슴(엘크)의 뒤 배경에는 스테인리스 스틸(거울)로 만들어진 책 표지가 있고, 그 위에는 어머니(MOTHER)라는 글자가 쓰여 있다. 이는 관객의 모습을 거울에 비치게 함으로써 자신의 모습을 보고 자아를 통한 반성과 회유를 하게끔 유도한다. 그는 ‘어머니(MOTHER)’라는 의미를 희생과 조건 없는 사랑으로 정의하고 지친 현대인들에게 위로와 안식의 공간을 마련, 전시회 제목 또한 ‘용서(FORGIVENESS)’로 정하고 있다.

최은경은 절망적 현실을 이야기 하듯 물이 담긴 사각박스 안에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든 책을 절반쯤 담가 놓고 하늘을 향하게 했다.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꿈)을 닮고 싶지만 꿈은 꿈이며 이상에 지나지 않는다는 현실의 벽(사각박스)에 부닥치는 상황을 보여준다. 꿈과 현실의 괴리를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 작가의 의도다.

인간이 이룩해 놓은 찬란한 문명의 부산물은 폐허처럼 쓰러져 책과 함께 나뒹굴고 있다. 그 속에 멈춰진 시계, 기둥, 책 위에 끊임없이 펼쳐지는 차가운 영상의 하늘 그리고 음악은 마치 사라져버린 문명을 다시 일으켜 세우려는 듯 희망을 향한 잔잔한 여운을 준다. 작가 최은경은 현실에서 만나는 욕망과 갈등 그리고 반성, 좌절 등을 모성적 사랑으로 감싸 안아줄 수 있는 것은 결국 책뿐이며, 책만이 우리에게 희망이라고 믿는다.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