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계 목소리 모아 힘 키우고 싶어"
한국적 현대무용 창안…왕성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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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신문 정대웅 기자
개성이 너무 강한 사람끼리는 뭉치기 힘이 든다는 얘기가 있다. 무용인들은 서로 너무나 다른 자신의 작품세계에 빠져 사는 경향이 있어 의견 조합이 어렵다. 하지만 그 개성을 뭉치게 하여 하나의 힘으로 키우고자 하는 무용인이 있다.

한양대 무용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현대무용가 김복희(60)씨. 현대무용은 외국무용으로만 인식하던 편견을 뒤집고 1971년 첫 작품부터 47년간 ‘법열의 시’ ‘춘향 이야기’ ‘진달래꽃’ ‘국화 옆에서’ 등 한국적인 소재를 가지고 ‘한국적 현대무용’을 끊임없이 시도하며 현대무용의 또 다른 획을 그어왔다. 한지나 탈, 가야금 등 우리 재료를 무용에 끌어들였고 구음과 대금, 목탁 등 현대무용에 우리 음악을 사용하기도 했다.

안익태의 ‘코리아 판타지’를 배경으로 한 ‘의식의 빛’, 이광수 소설을 원작으로 한 ‘꿈, 탐욕이 그리는 그림’, 고려의 이미지를 그린 ‘반혼’, 화가 이중섭의 삶과 죽음을 그린 ‘달과 까마귀-이중섭 이야기’ 등 한국역사와 한국문학을 키워드로 스토리가 있는 무용작품을 만들어냈다.

6세 때부터 한국무용을 배운 그는 대구여고 졸업 후 이화여대 무용과에 입학해 현대무용을 전공했다. 졸업하던 해인 1971년 무용단을 창단하고 11월 창단 공연 ‘법열의 시’를 무대에 올렸다. 졸업하자마자 스승을 떠나 자신의 무용단을 갖는 일은 당시로서는 파란과 같았다. 김복희무용단은 국내의 사설 무용단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여성 무용가 최초로 예술대학 학장을 맡았으며 2005년에는 사단법인 한국무용협회 이사장직에 선출됐다. 현대무용 출신 중 첫 이사장이었다. 뿐만 아니라 여성들이 대부분이던 무용계에서 손관중 한양대 교수 등 남성 무용수를 길러내는 데도 앞장섰다.

이런 활약을 바탕으로 최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2기 예술위원에도 취임하게 된 김복희 교수를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위원에 취임하셨는데.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1973년에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이라는 이름으로 설립, 2005년에 민간 자율 기구인 한국문화예술위원회로 전환된 단체입니다. ‘훌륭한 예술이 우리의 삶을 바꾼다’는 믿음으로 예술계 발전을 위한 연구 및 지원을 맡고 있습니다. 이번 2기부터는 전공 분야로 나누지 않고 다같이 의견을 조율하면서 문화예술계 전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예술위원으로서 각오는.

“저는 대학과 무용협회에 몸담고 있지만 항상 느끼는 것이 무용계가 너무 분산된 경향이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한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무용수의 병역문제 등 한목소리를 내야 할 큰일들이 많은데 힘을 모으지 못하고 있죠. 그래서 무용계를 한곳으로 모아 무용예술의 힘을 키우고 싶습니다.”

-한국무용협회에서 해온 대표적인 일들은.

“무엇보다 가장 큰일은 올해 29회를 맞은 ‘서울무용제’라 할 수 있습니다. 중견 무용인과 신인 무용인들이 다양하게 참여하여 경연을 벌이는 대표적인 무용 축제죠. 다음으로 올해 신설된 ‘대한민국무용대상’이 있습니다. 지난 1년간의 작품들 중 심사를 거쳐 대통령상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여합니다. 그 외에도 지역 무용 발전을 위한 전국 무용제와 젊은 인재를 키우기 위한 젊은 안무자 창작공연과 신인콩쿠르, 새싹 발굴을 위한 초·중고 콩쿠르 등도 진행합니다. 또한 학문에서도 소홀하지 않도록 학술논문집도 발간하고 있습니다.”

-어떤 계기로 한국적 현대무용을 만들게 되었는지.

“처음 무용할 때부터 한국무용과 발레, 현대무용을 모두 배웠습니다. 그런데 대학에 들어와서 ‘왜 현대무용이 외국인들 하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하는가’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죠. 그러면서 나 나름대로 현대무용의 틀에서 벗어나 나만의 철학이 담긴 작품을 만들고자 했고 첫 안무작 ‘법열의 시’에서 한국적 소재를 춤으로 표현했습니다.”

-어떤 부분에 주력을 하면서 표현하는지.

“창작에는 정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여러 가지를 시도했지만 지금의 생각은 ‘움직임에 제한을 두지 말자’는 겁니다. 소설이든 연극이든 사랑 이야기는 모두 내용적인 면에서는 비슷하죠. 그 내용을 어떻게 풀어 가느냐가 자신의 스타일이 되는 것입니다. 소재나 풀어나가는 방법에서 한국적인 것을 가미하고자 합니다.”

-애착이 가는 작품이 있다면.

“열 손가락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 없다고, 작품 모두에 애착이 있습니다. 그동안의 작업은 내게 있어 역사고 이를 다시 꺼내 정리하자는 마음에서 지난 9월 공연을 했어요. 하지만 옛것을 다시 재연할 때에는 변화가 있겠지요. 70년대 작품 그대로의 재연이 아닌 현 세대 흐름에 맞추어 더 좋은 모습의 작품으로 무대에 올리고자 했습니다. 애착이 있는 작품이라기보다 나 자신의 무용역사를 짚어가는 데 있어 ‘슬픈 바람이 머문 집’과 ‘다시 새를 날리는 이유’가 중요하게 생각되어 공연했습니다.”

-어떤 작품을 좋아하는지.

“이미지적인 작품보다 극적인 작품을 좋아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피나 바우시의 초창기 작품들을 좋아했죠. 마리 비귀만의 ‘토템’이란 작품, 그리고 고등학교 2학년 때 호세 리몽이 한국에서 공연을 했었는데 이틀 공연 모두를  볼 정도로 감동적이었어요.”

-학교 수업에서도 연습복을 입을 정도로 열정이 넘치는데.

“그런 애기들을 많이 하더라고요. 무용가는 무용을 하지 않을 때에는 무용가가 아니라는 생각을 합니다. 꼭 무대에 서야 된다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 무대에 설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거죠. 열정이라기보다는 내가 무용가라는 생각으로 항상 연습을 게을리 하지 않으려 합니다.”

-제자나 지인들과 자주 만남을 갖고 있는데.

“예전부터 예술인들과 모여 대화하는 것을 좋아했어요. 지금은 포천에 살지만 예전의 연남동에 있을 때는 연극, 음악 등 문화예술인들을 초대해 대화를 나누곤 했어요. 무용인들의 모임도 만들고 싶었는데 잘 안 되더라고요. 그들과의 이야기를 통해 아이디어도 얻고 문화예술의 어려움 등 여러 가지를 교류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공연 계획은.

“계속 레퍼토리 작업을 해 나갈 예정이고 내년에 신작도 발표할 겁니다. 한국적 이미지의 현대 실험무용 움직임을 2년간 개발해 왔는데 계속할 계획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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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신문 정대웅 기자
김복희 무용가는

 

대구 출신으로 이화여대 무용학과와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원광대 대학원에서 철학을 전공하고 경기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71년 김복희무용단을 창단, 한국적인 춤을 현대무용에 도입한 본격적인 한국 현대무용 창작 1세대로 꼽힌다. 현대춤협회 초대 회장, 대한무용학회 이사장, 국립극장 운영심의위원, 정동극장 비상임 이사를 역임했다. 현재 한양대 예술학부장과 한국무용협회 이사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기 예술위원에 취임했다.

주요 작품으로 ‘아홉 개의 의문 그리고’ ‘진달래꽃’ ‘꿈, 탐욕이 그리는 그림’ ‘천형, 그 생명의 수레’ ‘슬픈 바람이 머문 집’ ‘달과 까마귀’ ‘우리 시대의 새’ 등이 있으며 저서로 ‘현대무용 테크닉’ ‘무용창작’ ‘무용론’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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