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회 수상 가전 부문|삼성전자㈜

프리미엄 가전업계 선도

이 윤 우

대표이사 부회장
삼성전자는 ‘지펠’과 ‘하우젠’ 등의 제품군으로 생활가전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이다. 2006년 800억 달러가 넘는 매출을 달성했고, 브랜드 가치 161억 달러로 세계 20위에 선정되며 최근 6년간 브랜드 가치 상승률 세계 1위 기업으로 성장했다. 지펠은 1997년 출시된 국내 최초의 양문형 냉장고 브랜드로, 외산 냉장고를 제치고 출시 후 줄곧 양문형 냉장고 선두 브랜드로서의 자리를 지켜왔다. 끊임없는 기술 개발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인정받아 미국 내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냉장고 부문 4년 연속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특히 지펠은 출시 때부터 냉동실과 냉장실의 온도를 각각 제어할 수 있는 고유의 독립 냉각 기술을 채용, 냉장실과 냉동실의 냄새가 섞이지 않고 절전효과까지 이뤘다. 뿐만 아니라 습도를 보충해주는 수분 케어 기술로 냉장고 내의 건조한 환경을 극복했으며 UV LED로 잔류 농약을 줄여 주는 친환경 기술도 채용했다. 올해 출시된 지펠은 화이트 컬러에 은은하고 맑은 수채화 기법으로 새겨진 꽃잎 모양이 디자인 돼 있으며, 너무 강하지도 밋밋하지도 않은 것이 큰 특징이다. 특히 지난 8월 출시된 지펠 빌트인 스타일은 싱크대 표준 규격인 600㎜에 본체 깊이를 맞춰 주방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옆 가구에 냉장고 도어가 닿지 않도록 최대 160도까지 도어가 열리도록 하는 등 한층 발전된 모습을 보였다.
10회 수상 생명보험 부문|삼성생명보험㈜

51년 역사, 보험업계 선두

이 수 창

대표이사 사장
1957년 동방생명으로 출발한 삼성생명의 51년 역사는 한국 보험산업의 발자취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보험 영업 및 고객 서비스 제도의 지침을 만들어 냈으며 은행, 증권 등 타 금융권으로 인재를 진출시키기도 했다. 또한 경부고속도로 공채 매입으로 국가기간산업 발전에도 기여했고 주택용지를 공급해 주택난 해소에도 일조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주식시장의 큰손으로 발전을 거듭하며 2006년 제2 금융권 최초로 자산 100조원을 돌파했을 뿐만 아니라, 2008년 세계 보험업계 인력수준 평가 공인기준인 MDRT 최다 등록 회원 수 3년 연속 1위, ‘포천’지 선정 세계 500대 기업에서 247위를 차지하는 등 국내 최고 보험사 위치에 올랐다. 또한 1987년 현 삼성생명공익재단의 전신인 동방사회복지재단을 설립해 사회공헌 사업에도 앞장섰으며 1989년 뉴욕에, 1991년 런던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1995년 베이징에 주재 사무소를 설치하는 등 세계 속으로 뻗어나가고 있다. 1997년에는 생보업계 최초로 콜센터를 개소했으며 2001년에는 실버타운 노블카운티를 개원하기도 했다. 삼성생명이 2007년 하반기에 출시한 ‘Freedom 50+’는 급속도로 확산되는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연금자산 마련 상품으로, 고객의 행복한 은퇴 후 생활을 돕고 있다. 이를 통해 삼성생명의 브랜드 목표 이미지인 ‘a partner for life, 신뢰받는 삶의 동반자’로서의 이미지를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10회 수상 종합학습지 부문|㈜교원

400만명 공부한 ‘빨간펜’

장 평 순

대표이사 회장
‘가르칠 교(敎)’ ‘으뜸 원(元)’이라는 한자어에서 알 수 있듯, 교육의 으뜸이 되고자 하는 ㈜교원은 1985년 창립돼 올해로 창립 23주년을 맞았다. 교원그룹은 교원, 공문교육연구원, 교원여행, 교원L&C 4개 회사로 구성돼 있으며, 이는 크게 교육문화 사업과 생활문화 사업 두 개의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육문화 사업에는 구몬학습, 빨간펜, 교원아이(유아전문 학습지) 등이 있고, 생활문화 사업 영역에는 웰스정수기, 와우(Wow) 비데로 구성된 환경가전 상품, 기능성 화장품 마무(Mamu), 기능성 속옷 리네뜨(Linette) 등이 있다. 1991년에 2만2000명의 회원으로 시작한 ‘빨간펜’은 국내 최초의 진도식 학습지로, 빨간펜으로 공부한 회원 수는 현재까지 400만 명이 넘는다. 또 현재까지 1000만 권 이상 판매된 ‘애니메이션 세계명작동화’ ‘월드픽처북’ ‘호야토야의 옛날 이야기’ 등을 비롯해, 출시되자마자 100만 권 이상이 팔리며 밀리언 셀러가 된 ’눈으로 보는 세계역사’와 ‘교원 소설 삼국지’ ‘주니어 라이브러리’ 등을 출시했다. 교육문화 발전에 기여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2004년 ‘책의 날’ 대통령상 표창을 수상했다. 계열사 ‘공문교육연구원’은 1990년 전 세계 45개국에서 420만 어린이들이 학습하고 있는 세계적 학습 프로그램 구몬학습을 한국에 정식 소개했다. 구몬학습은 구몬수학, 구몬영어, 완전국어, 구몬일어, 구몬중국어 등 총 10개 과목에 이르며, 2000년 이후 고속 성장을 거듭해왔다.
11회 수상 기능성화장품 부문 | ㈜아모레퍼시픽 / IOPE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