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무형문화재 제45호…66년 대금 외길인생
‘민족예술대학 설립’ 꿈…전통예술 원형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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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신문 정대웅 기자
66년이란 긴 세월 동안 외길 인생으로 산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5세 때 시작한 대금을 71세가 된 지금까지 계속하고 있는, 평생 다른 일이라고는 생각조차 할 수 없었다는 연주자가 있다.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제45호 대금산조 예능 보유자인 죽향 이생강 선생이 그 주인공이다.

일본 도쿄에서 태어난 그는 국악을 좋아했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악기 소리와 함께 자랐다. 어린 그를 무릎에 앉혀놓고 자주 악기를 연주했고 손수 만든 소금, 단소, 피리 등을 가르쳐주기도 했다고. 이렇게 아버지로부터 첫 배움을 시작한 이 선생은 전쟁 후 9세 때 부산으로, 11세 때 전주로 이주한 뒤 대금 명인 한주환 스승과 만나면서 본격적인 대금산조의 길로 들어서게 됐다.

대금산조뿐 아니라 한국무용음악의 90% 이상을 작곡하며 우리나라 무용 발전에도 크게 기여한 죽향 이생강 선생의 음악 인생을 들었다.

-대금이란 어떤 소리를 내는 악기인가.

“한마디로 얘기하자면 대금은 무한대 음악을 내는 악기입니다. 즉, 가요든 재즈든 팝이든 어떤 음악도 낼 수 있는 큰 그릇이라 할 수 있고 연주자의 기량이나 능력에 따라 좌우되는 악기예요. 청아하고 맑으며 호흡이 긴 연주를 할 수 있는 것이 대금이지요.”

-중요무형문화재가 되신 과정은.

“어릴 적 아버지에게 악기의 기초를 배우고 전주에서 대금 명인 한주환 스승님과 인연을 맺으며 대금산조에 입문, 한주환류 대금산조를 사사했습니다. 한주환 선생이 돌아가실 때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이 되면서 제자인 내가 지정받게 됐죠.”

- ‘죽향(竹鄕)’이라는 호의 의미는.

“스승인 한주환 선생이 직접 만들어주신 겁니다. 원래 ‘대 죽(竹)’에 ‘향기 향(香)’자로 지어주셨는데 너무 여성스러워 거부반응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나중에 ‘시골 향(鄕)’자로 바꾸어 쓰게 됐습니다.”

-특별히 기억에 남는 공연이 있다면.

“1960년 4·19 즈음 해서 ‘한국민속예술단’이란 이름으로 강선영, 조영자, 권예선 등 당시 내로라하는 무용가들이 춘향전 무용극을 가지고 프랑스 공연을 갔어요. 무용수 28명에 악사 8명이 갔는데 내가 관현악 담당으로 팀에 참여했죠. 당시 춘향 역할을 맡은 무용수가 맹장수술로 공연을 할 수 없게 되어 급히 교체했는데 전체 공연을 소화하기 힘들었죠. 그래서 중간 빈 시간 동안 내가 연주를 했고, 그게 세계 최초의 대금산조 연주 공연이 됐죠. 그때까지만 해도 대금산조는 보통 무용 반주를 위한 것이었지 무대 위에서 단독 공연을 한 적이 없었어요. 그때 공연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대중에게서 국악이 멀어지고 있는데.

“내가 요즘 원통한 것이 ‘나이를 너무 빨리 먹었구나’라고 한탄을 해요. 1940년대에는 일본인들이 일본 문화를 주입시키고 우리 문화를 희석하려 한 까닭에 사람들이 모이기가 힘들었어요. 권번(기생들의 조합)에 의해 그나마 일부가 전해질 수 있었죠. 이후 6·25 전쟁이 일어나 참전했던 10여 개국 군인들에 의해 팝, 재즈, 고고 등 수많은 서양 음악이 밀려들어왔죠. 최근에는 영어를 해야 위상이 높아지는 듯한 인상 때문에 우리 것이 뒷전이 돼버렸습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 음악을 하거나 들을 겨를이 없었죠.”

-국악의 대중화를 위해 해야 할 일은.

“국악은 5음계로 되어있는 반면 서양 음악은 7음계를 사용합니다. 우리 악기를 변형시켜 7음계를 내려고 할 것이 아니라 우리 고유 악기 그대로의 소리를 살리고 기량으로 보완한다면 서양 악기가 낼 수 없는 우리만의 음악을 세계적인 음악으로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내가 속상한 것이 우리 음악을 위해 지금 해야 할 것이 많은데 세월이 너무 빨리 지나버렸다는 거예요.”

-퓨전국악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퓨전국악도 필요하지만 생명력이 짧은 것이 아쉬워요. 사실은 내가 이미 몇 십 년 전부터 해왔죠. 퓨전이든 크로스오버 등 내 음악이 원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60년대 콘트라베이스, 피아노, 바이올린과 이미 크로스오버 음악을 했었고 1960년대 일본에서 OST 작업도 했죠. 그래서 당시 국악 하는 사람들에게선 ‘점잖지 못하게 딴따라 한다’는 비판을 듣기도 했죠. 하지만 국악이 일반 대중에게서 멀어지는 걸 보면서 ‘누군가는 희생을 해서 가깝게 다가가야 한다’고 마음먹고 죽을 각오로 작업했습니다. ‘목포의 눈물’ ‘황성 옛터’ 등을 담은 음반은 당시 800만 장이나 팔릴 정도로 대성공을 거두기도 했어요.”

-우리 음악의 전통을 고수하는 젊은이들에게 한마디 해 주신다면.

“물론 시대에 따라 변화는 필요하고 시대가 원하는 음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원형을 잃어버린다면 생명이 없는 음악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즉 원형을 지키면서 이를 발전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한번은 어떤 사람이 대금으로 가요 ‘목포의 눈물’을 배우고 싶다고 찾아온 적이 있었는데 그때 제가 그랬죠. ‘먼저 대금의 원형부터 배우면 가요는 자동적으로 불 수 있게 될 거다’라고요. 그래서 기초부터 배우기 시작했는데 이후 가요를 불려고 하지 않더라고요. 이처럼 대중이 자연스럽게 접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가족도 음악을 하는데.

“형제가 10남매인데 4명이 각각 사물놀이와 장단을 치고 있어요. 아들이 내 후계자로 대금을 하고 있고, 조카나 손자 등 다 모이면 일개 사단이라 할 수 있죠. 발표 때 가족과 함께 공연하기도 합니다.”

-앞으로 계획은.

“지금 한국에는 민속예술대학이 없어요. 비슷한 과들이 있지만 모두 현대화되어버렸죠. 판소리, 민요, 악기, 사물놀이, 농악 등 우리 전통예술의 원형적이고 토속적인 것을 배울 수 있는 대학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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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신문 정대웅 기자
대금 산조 명인 이생강씨는

1937년 일본 도쿄 출생. 이수덕, 지영희, 전추산, 오진석 등에게 피리·단소·퉁소·소금·태평소·대금을, 한주환에게 대금 산조를 사사했다.

1959년 임춘앵 여성국극단에서 반주를 맡았고 이듬해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1회 세계민속예술제에 참석해 공연을 가지며 국악계 스타로 부상했다. 1977년 첫 대금산조 개인 발표회를 가진 이래 수차례 개인 발표회를 열었다. 1988년 서울올림픽 폐회식 때 대금독주를 맡았다.

1996년 중요무형문화재 제45호 대금산조 보유자가 됐고 2005년 음악인생 60주년 기념공연을 가졌다. 지금까지 낸 앨범만도 무려 400 여종, 국내외 공연 횟수는 6000여 회에 이른다.

1978년 전주대사습대회 장원, 1984년 신라문화예술제 대통령상, 2005년 방일영 국악상 등 수상 경력도 다수. 1973년 국민훈장 목련장을 받았다.

현재 자신의 호를 딴 죽향대금산조원형보존회를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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