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의 핵심은 ‘배려하는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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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평등 교육의 핵심은 성별의 문제가 아니라 배려하는 관계를 사회화할 수 있는 문화를 형성하는 것에 있다고 봅니다.”

충북 속리중의 강현숙(33·사진) 국어교사는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서로의 성을 배려하는 양성평등 교과서가 없는 것이 안타까워 지난해 최초의 양성평등 인정교과서인 ‘중학생을 위한 함께 풀어가는 양성평등 이야기’를 공동 집필했다.

그는 여성부가 주최한 제2회 양성평등 교육 우수 사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현재 양성평등교육 전문강사로 활동하는 양성평등 교육 베테랑이기도 하다.

그가 양성평등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2005년 충북의 속리중학교에 부임하면서부터다.

“탈의할 별도의 공간이 없는 남학생들이 교실에서 옷을 갈아입을 때 여학생들이 불쑥 들어오면 불쾌하다고 항의를 했어요. 처음에는 남자인데 알통 좀 보이면 어때라고 반응했는데 생각해보니 남학생들도 여학생들처럼 똑같이 부끄럽고 기분이 상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 교사는 이후 자신부터라도 동료 교사나 학생들에게 양성평등 교육의식을 심어주어야겠다는 생각에 양성평등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됐다.

“양성평등 교육 한다니까 여성의 권익만 추구하는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양성평등은 단순히 여성과 남성의 역할만을 바꾸면 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유동적으로 성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의식을 키워줄 때 가능합니다.”

강 교사는 수업시간이나 조·종례 시간을 이용해 지속적으로 아이들에게 양성평등의식을 심어주고 있다.

그가 담당하는 국어 교과시간의 경우 문학작품을 통해 성차별 상황을 찾아내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시간을 갖는다.

예컨대 홍길동전에서는 남성만 과거를 본다거나 일부다처제 등의 상황을 제시하고 양성 불평등한 이유를 찾도록 한다.

또 학교 체육행사 때 여학생에게는 씨름을, 남학생에게는 훌라후프 돌리기를 시키는 등 남자운동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은 여학생에게, 여자운동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은 남학생에게 할 기회를 주고 남녀가 함께할 수 있는 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강 교사는 “조회시간에는 양성평등과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주고 종례시간에는 학생들이 한 명씩 돌아가며 그날 있었던 성 불평등 상황을 이야기해 보고 개선 방안을 토의하는 시간을 갖는다”며 “서로의 성을 배려하는 학생들의 노력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뚜렷하게 보인다”고 덧붙였다. 

‘인형놀이는 무슨…’ ‘사내대장부는 그러면 못써!’ ‘여자가 치마 입고 복도에서 뛰니?’라고 말하기보다 ‘참 섬세하구나’ ‘활발하구나’라는 개인의 특성을 나타내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교육에 도움이 된다는 게 강 교사의 조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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