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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시장에 갈수록 여성 파워가 드세다. 2005년 여성 경제활동 인구가 1000만 명을 넘어선 데 이어 매년 여성 창업자 수가 늘고 있는 것. 여성 경제활동 인구 증가 내용을 보면 취업 적령기인 20~30대보다 40~50대 비율이 높은데, 이는 여성 창업 증가가 여성경제 활동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풀이된다.

매년 전국의 창업자 수는 70만~80만 명. 이 중 여성 창업자 수는 30만~35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성 창업이 늘어난 가장 큰 이유는 고학력자가 늘어나면서 여성들의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가 커진 것은 물론이고 평균수명 연장과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연령이 맞물리면서 2막 인생 대비 차원에서 주부들의 창업이 늘고 있기 때문. 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30~40대 여성의 가장 큰 창업 이유는 늘어나는 자녀 사교육비 때문이다.

30~40대 주부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업종은 교육사업. 자녀 교육과 병행할 수 있는 데다 주5일 근무가 가능하고 주거지 부근의 아파트단지, 상가 등에서 창업이 가능한 데다 다른 업종에 비해 투자비도 적게 들기 때문에 특히 고학력 여성들에게 인기다.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이경희 소장에 따르면 1, 2차 베이비붐 세대 중 상당수가 45세 전후로 은퇴 연령을 맞고 있기 때문에 남편의 퇴직을 대비한 주부 창업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대기업 전문직 등에 근무하는 남편이 아내의 창업 준비를 적극 도와주거나 함께 창업 컨설팅 회사에 상담을 하러 오는 경우가 많다고 전한다. 

뿐만 아니라 경기가 나빠지면서 남편의 사업 실패나 어려움을 계기로 창업전선에 나서는 여성들도 늘고 있다.

여성 창업이 늘면서 창업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실제로 프랜차이즈 업계의 경우 여성 창업자들을 잡아야 히트한다는 속설이 있을 경우로 여성들의 파워가 세다.

실제로 주기적으로 히트하는 업종 중 상당수는 여성 창업자 타깃 업종. 최근 1~4년 사이에 창업시장을 휩쓴 히트 업종인 죽 전문점이나 아이스크림 전문점, 테이크아웃 토스트 전문점, 피부관리 및 뷰티숍 프랜차이즈, 유기농식품점 등은 전형적인 여성 업종. 이들 업종은 주 고객층이 여성인 데다 창업자들도 70% 이상이 여성이다.

창업 전문가들에 따르면 여성 창업자 상당수는 창업 후에도 육아와 가사의 부담을 병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운영이 간편하고 1억원 내외의 소자본으로 가능한 업종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교육 사업이 인기인 이유는 바로 이런 요건을 충족하기 때문.

하지만 음식점, 교육사업 등 자영업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어  프로의식 없이 창업시장에 뛰어들었다가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 여성 창업에서 유의할 점 ]

적성 및 성향을 고려하라

업종 선정 시 적성과 성향을 반영하면 경쟁력이 업그레이드 된다. 주부라면 세탁, 육아, 취미, 인테리어, 의류, 요리 등 일상과 사업을 연결하는 게 좋다.

전문성을 높이라

자신의 경력을 아이템과 연결, 전문성을 높이는 것이 좋겠다.

관심 업종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창업을 준비, 관련 교육을 듣는 등 전문성을 키우자.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라

평소의 인간관계 관리가 사업에 큰 도움이 된다. 부녀회 활동, 학부모 모임, 동창 모임 등 사람을 좋아하고 사귀는 능력은 사업에도 큰 도움이 된다.

비전을 가지라

비전이 없으면 어떤 일이든 성공하기 힘들다. 점포를 운영하면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정하라.

 

육아문제를 해결하라

육아는 여성이 점포 운영에 집중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난제다. 창업 전에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일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도 전에 접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영업에 적극 나서라

여성들은 영업에 거부감을 느끼고 영업형 소자본 창업 아이템에 눈길을 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영업형 소자본 창업 아이템은 무점포로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험 리스크가 작고 자기관리만 철저하다면 성공 확률이 높다.

안방 창업을 시도하라

육아 문제 못지않게 여성을 옭아매는 요인이 가사노동이다.

가사를 떨쳐버릴 수 없는 주부라면 안방 창업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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