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고난 성적 취향에 죄의식은 필요없어"
레즈비언의 사랑과 관계 위트 있게 그린 경쾌한 코미디
18일 만에 촬영…저예산 영화 핸디캡 ‘형식’으로 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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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를 즐기는 레즈비언 소설가 알레그라(엘리자베스 리저)는 사랑한다는 말을 하길 두려워하다 9개월째 동거해온 연인 사만다로부터 버림받는다. “난 레즈비언이 아니야!”라며 옛 남자친구에게 가버린 사만다로 인해 슬픔에 빠져 있던 알레그라는 우연한 만남을 거듭하다 철학교수 필립(저스틴 커크)과 투자상담가 그레이스(그레첸 몰)를 동시에 사귀게 된다.

옛 연인 넬과 오랜 여자 친구 몰리는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그만두라고 충고한다. 그러나 알레그라는 필립과 그레이스가 6년 된 연인 사이며 삐거덕거리는 관계를 각각 알레그라에게 위로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뒤에도 둘 사이를 바쁘게 오가며 섹스와 마음을 나눈다. 

‘푸치니 초급과정(Puccini for Beginners)’은 양성을 오가는 레즈비언 이야기라고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는, 정치적으로 옳고 그름을 따지지 않는 레즈비언 코미디다. 즉 성적 취향은 타고난 것이나 정해진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며 따라서 이에 대해 변명하거나 죄의식을 가질 필요가 없다는 진일보한 태도를 보인다. 성적 취향이나 사랑의 정의는 농담의 대상이 될 만큼 별스럽지 않은 것임을 감독이 직접 쓴, 우디 앨런 영화 못지않게 수다스럽고 위트 넘치는 촌철살인의 독백, 방백, 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 줄로 요약할 수 있는 줄거리와 이념 부재에도 불구하고, 막상 영화 속으로 들어가면 개성 만점 인물과 꼬인 상황으로 인해 인물 관계도를 그려야 할 만큼 복잡하게 전개된다.

똑똑한 소설가라고 자부하는 알레그라가 왜 계속 작품을 쓰지 못하는지, 즉 상대는 물론이고 자신의 내면조차 확인하고 이해하려 들지 않는 이기적이고 근시안적이며 우유부단한 성격을 지녔음을 시사한다. ‘푸치니 초급과정’은 오페라에 대한 식견과 마찬가지로 미성숙하며 사랑에 서툰 알레그라가 이성애와 동성애를 가로지르는 정신없는 유희 끝에 경쾌하고 사랑스러운 결론에 이르는 성장사인 것이다.

‘푸치니 초급과정’은 저예산 영화라는 핸디캡에서 오히려 형식의 돌파구를 찾았다. 길지 않은 상영 시간을 오페라처럼 프롤로그, 1~3장, 에필로그로 나누었다. 정지 화면과 함께 알레그라의 내레이션이 깔린다든가, 공원 벤치에 앉아 책을 보던 여성이 “혼자보다 함께 있을 때가 지옥이다”라는 잠언식 충고를 던진다든가, 커피를 나르던 여종업원이 알레그라의 심정을 대신해주는 상상 장면, 지하철 안내 방송에서 “남자와 여자를 오가느라 바쁘시군” 하며 비꼬는 말이 튀어나오는 상상 장면 역시 재치 있다.

뉴욕에서 디지털 비디오로 18일 동안 촬영한 이 영화는 ‘섹스 앤드 시티’를 연상케 한다는 평을 듣기도 했다. 이에 대해 마리아 마겐티 감독은 “7년 전부터의 아이디어인데 지금은 독창적이지 않다며 ‘섹스 앤드 시티’와 비교 당했다”고 억울해했다 한다. 이런 감독의 진심을 알아준 때문인지 ‘푸치니 초급과정’은 2007년 바르셀로나 국제 게이레즈비언영화제에서 감독상을 받았고 선댄스영화제 감독상 후보에 올랐다.

감독 마리아 마겐티/ 주연 엘리자베스 리저, 그레첸 몰/ 제작연도 2006년/ 상영시간 82분/ 관람등급 15세/ 출시사 플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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