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형 여성 소상공인 피해 많아
‘보이스피싱’보다 간교… 꼼곰 확인을

#사례1.  꽃집을 운영하는 박지정(30·여)씨는 최근 전화 한 통을 받았다. 전화국 전화번호부라고 신원을 밝힌 사람으로부터 상호와 연락처를 전화번호부에 지난해처럼 게재할 것이냐는 질문에 선물용 꽃바구니를 만들던 그는 ‘네’라고 대답했다. 오래전부터 전화번호부에 등록, 꽃집 홍보를 해왔기 때문이다. 불러주는 계좌번호로 전화번호부 등록비용을 지급했고, 며칠 뒤 ‘사기’를 당한 것을 알게 됐다. 남편이 전화번호부 등록을 위해 한국전화번호부㈜와 계약을 한 지 6개월이 채 지나지 않은 시기였다.

#사례2.  치킨집을 운영하는 김금례(47·여)씨는 지난 8월 KT 연계 상품 구입 여부를 묻는 전화를 받았다. 창업 초기 모든 것을 완벽히 준비했기 때문에 구입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잠시 후 전화를 건 사람은 국내 전화번호부 직원이라고 본인을 밝히며 전화번호부에 연락처를 등재하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

새로 매장을 열고 고객 유치를 위해 노력해왔던 김씨는 흔쾌히 제안에 승낙했고, 등록비용도 지급했다. KT 연계 상품 권유를 한 만큼 KT에서 발행하는 전화번호부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박씨의 생각은 빗나가고 말았다. 한국전화번호부에서 발행한 슈퍼페이지(전화번호부)에서 연락처를 찾을 수가 없었다.

한국전화번호부㈜(대표 이택상)에 따르면 사제 전화번호부 업체들로 인한 고객들의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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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가 민영화되면서 독점 전화번호부 발행 사업권이 해제됨에 따라 지역을 중심으로 일반 전화번호부 발행 업체들이 고객 모집 과정에서 ‘사기성 행각’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대표 전화부’ ‘전화국 전화부’ 등의 상표를 내세우며 고객 모집을 벌이고 있는 것이 대표적 사례.

최근에는 KT 연계 상품을 판매하며 KT가 운영을 하고 있는 듯 행세하는 업체도 늘고 있다.

문제는 일반 전화번호부 발행 업체들이 주요 공략 대상을 음식점, 의류매장 등의 주인, 정확히 말하면 생계형 여성 소상공인들로 한정해 사기성 행각을 벌이고 있다는 점이다.

여성들이 KT가 민영화된 것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아 사정을 잘 모르고 있다는 점에 주목, 사기행각을 벌여온 것.

피해 금액이 2만~5만원에 불과해 소비자보호원 등에 신고를 하지 않는 점도 악용, 활동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추세다.

한마디로 여성들을 대상으로 사제 전화번호부 업체들이 ‘보이스 피싱’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방식으로 자신들의 잇속을 채워 왔다는 얘기다.

국내에서 KT와 연계해 전화번호부를 만드는 업체는 한국전화번호부㈜가 유일하다. KT가 민영화된 이후 전화번호부 발행 업무를 전적으로 일임하고 있다.

한국전화번호부 마케팅팀의 윤보경씨는 “2005년 이후 꾸준히 사제 전화번호부 업체들에 의한 고객 피해 사례가 늘고 있다”며 “KT가 민영화되며 전화번호부를 만드는 업체가 늘어난 것에 관심을 두고 있지 않던 주부들을 대상으로 하는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사제 전화번호부 발행 업체들로 인해 전화번호부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형성, 회사 차원 피해도 심각하다”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사제 전화번호부 업체들로부터 피해를 보지 않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한국전화번호부 측에 따르면 전화번호부 등재를 권하는 해당 전화번호부 업체의 상호명과 브랜드명을 꼭 확인해야 한다. 한국전화번호부에서 발행하는 ‘슈퍼페이지’를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사제 전화번호부 발행 업체로 보면 된다. 또 의심쩍은 부분이 있다면 한국전화번호부(080-3274-114)에 확인을 하는 것도 피해를 막을 수 있다.

한국전화번호부 측은 “사제 전화번호부 업체들은 대부분 녹음을 통해 법적 근거를 남겨 놓고 있어 상호와 브랜드만 확실히 물어봐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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