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상승에 이어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 초까지 전기·가스요금과 교통요금이 줄줄이 인상될 예정이어서 서민들의 민생고가 심화될 전망이다.  

16일 발표된 한국은행(이하 한은) 국민소득 통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물가 급등으로 가계부문이 추가로 부담한 돈이 10조원이며, 가구당 57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배로 증가한 규모다.

한은이 집계한 12개 소비지출 항목별로는 교통비와 전·월세, 주거광열비, 식료품·비주류 음료비가 물가상승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한은 관계자는 “기름 값과 곡물 가격이 오르면서 교통비와 식료품비가 많이 올랐다”며 “주거비에 해당하는 임료 및 수도광열비에서는 전세값 등 임대료가 오른 영향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가계 부담 가중의 원인이 국제 원자재가 인상과 함께 원·달러 환율 상승의 여파로 국내 물가가 급등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여기에 원료비 상승에 따른 누적 손실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의 전기·가스 요금과 시외고속버스 요금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서민들의 시름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추가경정예산안으로 손실 폭을 보조금으로 지원한다는 조건하에, 주택용·자영업·중소기업·농업용 4개 전기요금은 연내 동결하고 나머지 용도의 전기요금 인상폭을 더 높이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가스요금도 요금 동결에 따른 적자를 해결하기 위해 인상될 예정이다.

김동수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전기·가스요금 인상 폭과 관련해서는 서민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고 민간이 운영하는 곳을 제외하고는 고속도로 통행료도 동결하기로 했다”며 “다만 시외고속버스 요금은 기름 값과 관련돼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어서 김 차관은 “국제유가가 최근 두 달 동안 40% 가까이 떨어지면서 오일 가격에 대한 불안이 가시고 있고 환율은 단기간 많이 올랐지만 서서히 안정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미국의 금융쇼크도 국내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전망돼 하반기 물가와 경제성장률은 당초 정부가 발표한 대로 4% 후반대를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