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부, 10월부터 3개 지역서 시범운영

취업 가능한 여성 전문직이 개발된다. 지역별로 취업 수요를 파악해 기껏 공부하고도 무용지물이 되는 경우를 미리 차단하고, 도입에 앞서 일부 지역에 사전교육을 실시해 발생할지 모를 시행착오를 사전에 줄여나갈 계획이다.

여성부(장관 변도윤)는 지난 7월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제고를 위한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연구용역을 한국여성정책연구원(원장 김태현)에 의뢰했다. 이번 연구는 12월까지 진행된다.

가장 큰 특징은 유망직종을 개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를 직접 시범운영하는 것까지 연구과정에 포함돼 있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지난 두 달간 여성유망직종을 개발하고 그 중 ‘항만물류 사무관리자’ ‘영어 연극·뮤지컬 기획자’ ‘반도체 오퍼레이터 전문가’ 등 3개 직종에 대해 오는 10월부터 각각 부산, 고양, 청주 지역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약 두 달간 교육과정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문제점 등을 사전에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반영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러한 연구용역 방식은 정부 부처 가운데 여성부가 처음이다. 변도윤 장관은 앞서 지난 7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연구의 중심을 ‘책상 위’가 아니라 ‘현장’으로 옮겨야 여성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다”며 “만약 여성유망직종이 5가지라면 일정 기간 시범운영해 실제로 얼마나 취업 효과가 있고 개선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결과를 도출하는 방식의 연구용역 방식을 도입하겠다”고 의지를 밝힌 바 있다.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