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대 ‘게임 그래픽 아티스트’ 과정
동의대 ‘게임 그래픽 아티스트’ 과정
  • 김은경 / 여성신문 기자
  • 승인 2008.09.12 10:21
  • 수정 2008-09-12 10: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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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IT 분야에 전문인력 수요 높아
표현력과 미적감각 여성에 더 유리

 

동의대학교 맞춤형 게임 그래픽 아티스트 여성전문인력 양성과정을 교육받고 있는 학생들.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dosage for cialis site cialis prescription do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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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한 상상력의 게임의 세계에 여성의 섬세함과 미적감각이 결합하면 정말 환상적인 판타지가 만들어져요.”

가상의 세계를 진짜처럼 만들어 내는 사람들이 있다. 게임 그래픽 아티스트들이 바로 그들이다. 게임 속 캐릭터는 어느덧 나와 우리 이웃의 동생, 자녀들에게 친숙한 존재가 돼 있다.

게임 그래픽 아티스트들은 아무것도 없는 백지의 모니터에서 세계를 구하는 영웅, 착한 이웃들을 괴롭히는 악당, 귀여운 동물, 아름다운 요정 등을 만들어낸 새로운 세계의 창조주가 되는 셈이다.

그런 상상력에 여성들이 힘을 보태고 있다. ‘2008 전문직종 취업지원사업’(여성부 지원) 중 하나로 지난 6월 23일부터 8월 20일까지 진행된 동의대학교 맞춤형 게임 그래픽 아티스트 여성전문인력 양성과정이 바로 그 기회의 장이다. 이번 과정엔 25명의 교육생이 참여해 24명이 수료했다.

대학 측은 내년 2월까지 이들 학생의 취업활동을 지원해 약 60%의 취업률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동의대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는 게임 그래픽 아티스트 양성과정의 직종 선정 배경에 대해 크게 5가지로 요약한다.

첫째, 국내 영상산업 시장의 성장과 가능성의 확대다.

국내 영상·IT 산업의 시장 규모는 수년 안에 10조원 규모로 성장해 자동차나 반도체 산업만큼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영상·IT 분야는 국가경쟁력 강화와 산업구조 전환을 위한 유망 산업으로 지역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따라 국가 차원에서 육성되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분야 인력 수요도 높아지고 있어 여성의 전문화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점쳐졌다.

둘째, 부산시의 전략사업으로 영상·IT 산업이 육성되고 있다는 점이다.

부산시는 올해까지 약 5000억원을 집중 투자해 영상·IT 산업을 지역 성장 동력으로 육성키로 했다.

또 중장기 발전계획의 일환으로 ‘부산 국제IT센터 건립계획’과 ‘세계 수준의 디지털미디어 전문교육센터 건립계획’을 발표해 앞으로 이 분야에 많은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했다.

셋째, 특히 부산지역 게임 콘텐츠 전문인력 육성기관의 부재를 기회의 발판으로 삼았다.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 중 게임 산업의 종사자와 매출액이 가장 높은 편에 속하는 부산은 현재 4년제 대학의 이론중심의 교육과정과 교육 시스템만으로는 게임 산업계의 기술 동향을 반영하기 어려운 실정. 부산시의 게임 관련 인재양성 기관인 ‘부산게임아카데미’의 경우 종일제 수업으로 1년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대학 졸업 예정자나 직장인 등이 참여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특히 여성의 특성과 장점을 살려 진출할 수 있는 분야로의 체계성을 갖추지 못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동의대는 여성커리어개발센터의 여성인력 양성사업의 운영 경험을 활용해 여성 전문 인재 양성의 산실로서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강사진으로 게임아카데미 교수와 지역 내 게임관련 업체 관계자들이 참여토록 해 연계성을 높였다.

넷째, 게임 그래픽 아티스트 분야가 여성적 특성과 부합한다는 점이다.

대학 측에 따르면 여성은 남성에 비해 표현력이 섬세하며 미적감각과 아기자기한 소품을 뛰어나게 표현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게임 그래픽 아티스트란 직업에 잘 맞는다는 것이다.

주로 미술·디자인학과 출신의 여성들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찾아오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특히 최근 급증하는 캐주얼 게임(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즐길 수 있는 가벼운 게임) 개발에 매우 적합한 특성으로 판단했다.

마지막으로 지역 게임업체의 현실을 감안해 기업 맞춤형 게임 그래픽 제작과정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지역의 게임업체가 대부분 캐주얼, 모바일, 역할분담게임(RPG) 등 게임을 중심으로 제작하고 있으므로 이런 지역 현실에 부합한 교육과정과 교육성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핵심 기술을 제공해 현장성 있는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이다.

지역의 게임업체가 개발·서비스 중인 게임 장르로 교육생의 포트폴리오를 제작토록 해 교육 이수 후 해당 기업에서 인턴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연계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대학은 해당 분야 기업체와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간 충분한 협의를 거쳐 교육과정을 도출하고 동시에 기업체와 지원협약을 체결했다.

인턴십 지원, 강사참여, 희망일터 지원단 참여와 수료생 취업지원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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