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음식 ‘떡’, 웰빙바람 타고 화려한 변신
전통음식 ‘떡’, 웰빙바람 타고 화려한 변신
  • 전희진 / 여성신문 기자
  • 승인 2008.09.05 11:39
  • 수정 2008-09-05 11: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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퓨전 떡과 카페로 새로운 식문화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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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음식의 대명사 ‘떡’이 진화하고 있다.

최근 떡은 웰빙 바람을 타고 특별한 명절날에만 먹는 음식이 아니라 평상시 식사나 간식을 대용할 수 있는 건강 먹거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 ‘보기 좋은 떡이 맛도 좋다’고 예쁜 모양과 차별화된 맛의 이색적인 떡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60여 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식품기업 삼립식품은 이러한 떡 시장의 변화에 주목, 우리 고유의 떡을 현대적으로 새롭게 재해석한 떡 프랜차이즈 브랜드 ‘빚은’으로 시장몰이에 나서 관심을 모은다.

하트떡, 과일떡, 케이크까지 모양과 맛의 다양화

‘이게 떡이야?’  

분홍, 보라, 연두, 노랑 등 알록달록한 색의 하트 모양 떡, 살구와 파인애플 등의 과일을 재료로 한 떡, 케이크 혹은 빵을 얹은 일반적인 샌드위치와 똑같이 생긴 것도 있다. ‘빚은’에는 볼수록 즐겁고 먹음직스러운 각양각색의 떡이 200여 종류가 있다. 

원형하트 설기는 백설기를 하트 모양으로 장식한 제품으로, 예쁘고 앙증맞은 모양 때문에 인기가 많다. 특히 돌떡이나 백일떡용으로 많이 찾는다. 쌀 베이커리 케이크는 100% 국내산 쌀가루를 굽는 방식으로 만들어 빵집에서 판매하는 케이크보다 훨씬 부드러운 맛을 낸다. 고구마 쌀 케이크를 비롯해 레몬, 호박, 딸기, 흑미, 녹차 등을 넣은 쌀 시폰 케이크도 있다.

여러 가지 과일을 첨가한 떡도 인기 만점이다. 크랜베리 설기, 살구와 파인애플을 넣은 과일찰떡, 사과맛 찹살떡이 대표적이다. 선인장에서 추출한 천연재료로 붉은색을 내고 견과류를 조화시킨 미홍찰떡도 독특한 아이템이다.

삼립식품 FS사업부 ‘빚은’마케팅팀 황소영 대리는 “빚은의 모든 제품은 100% 국내산 쌀만 사용해 품질 면에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면서 “최적의 환경에서 맛과 품질이 뛰어난 떡을 생산하고 있다고 ” 말했다.

떡과 카페, 전통 음료 결합

새로운 카페 문화공간 창출

‘빚은’에서 운영하는 떡 카페 ‘라이스테리아’는 새로운 문화공간이다. 각종 떡뿐만이 아니라 쌀로 빚은 샌드위치, 통찹쌀 인절미 구이나 모둠 떡구이, 녹차와 연유, 꿀, 계피를 곁들인 증편 토스트와 바쁜 아침에 직접 배달하는 아침 세트제품 등 다양한 메뉴로 차별화했다.

특히 떡 샌드위치는 빵을 먹는 것과 동일한 식감으로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제품이다. 햄에그 샌드위치, 참치 샌드위치, 불고기 샌드위치 세 종류가 있으며, 간편한 식사 대용으로 가능하다. 전통음료는 모과차, 대추차, 솔잎차, 오미자차, 식혜 및 수정과 등을 기본으로 하며, 블루베리나 단호박을 갈아 만든 셰이크, 빙수, 커피, 전통 죽까지 갖췄다.  

황소영 대리는 “요즘의 카페 문화가 젊은 세대 위주로 형성돼 있어 중장년층이 즐길 수 있는 먹거리와 마땅한 장소가 없다는 판단에서 빵보다 떡을 선호하는 30~50대를 주 타깃으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빚은’은 서울 대치점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에 직영점과 가맹점을 포함해 총 19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이 중 카페형 매장은 교대점, 인사동점, 부평점, 대전월평점 등 14개로 그 수가 점점 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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