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타임 확대가 성공열쇠”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유럽 국가의 대부분은 부부가 모두 풀타임으로 일하는 ‘2인 소득자 가족’ 모델로 가고 있다. 반면 네덜란드는 여성의 대다수가 파트타임으로 일하는 ‘1.5인 소득자 가족’이 증가하고 있다. 네덜란드 여성들은 파트타임 노동을 통해 일과 자녀 양육을 조화롭게 병행하고 있다. 2인 소득자 가족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있는 우리에게 네덜란드 사례는 일종의 ‘참고서’ 역할이 될 수 있다.

지난 8월 25, 26일 양일간 열린 일·가족 양립 국제 심포지엄에서 네덜란드 사례를 발표한 로라 덴 둘크 유트레히트대학 교수를 지난 27일 서울 불광동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만났다. 로라 교수는 이날 연구원의 요청으로 국제심포지엄에 참석한 6개국 발표자 가운데 유일하게 별도의 포럼을 가지기도 했다.

로라 교수는 “네덜란드에서 파트타임 노동은 풀타임에 뒤지지 않는 임금과 대우를 받을 정도로 사회적 인정을 받는 일자리”라며 “한국도 기혼 여성들의 재취업을 위해 파트타임 일자리를 질적·양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다음은 로라 교수와의 일문일답.

-일을 한다고 해도 자녀 양육과 가사는 남성보다 적게 일하는 여성의 몫이다. 네덜란드의 ‘1.5인 소득자 가구’ 모델은 오히려 일과 가족의 성별분리를 유도하고 있지 않나.

“부정할 수는 없다. 네덜란드 내에서도 파트타임 확대는 성역할을 고착화시킨다는 점에서 여전히 논쟁의 대상이다. 그러나 네덜란드 여성들은 한국처럼 육아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파트타임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네덜란드의 젊은 여성 60%는 첫째 아이가 태어나면 아이를 돌보기 위해 하루 종일 집에 머물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네덜란드의 이러한 어머니 역할에 대한 규범을 포용하면서 일과 가족을 양립하기 위해 선택한 전략이 바로 파트타임 대중화 정책이다. 현재 파트타임 노동자의 75%가 여성이다.”

-풀타임 일자리나 직장 내 고위직을 원하는 여성에게는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할 것 같다.

“물론 남성보다 덜 일하니까 승진할 기회가 적고, 특히 고학력 여성들의 경우 의도하지 않게 제약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공공부문의 경우 여성 종사자가 더 많고, 특히 금융계의 경우 종사자의 60% 이상이 여성이다. 네덜란드에서는 일주일 중 4일 근무도 파트타임으로 분류된다. 그래서 파트타임이라도 관리직에 오른 경우가 적지 않다. 최근에는 장시간 근무문화를 기피하는 경향이 커지면서 젊은 남성들의 파트타임 참여도 증가하는 추세다. 앞으로 전문 영역의 파트타임 일자리가 계속 확대될 것이고, 여성들도 보다 높은 지위에 오를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날 것이다.”

-네덜란드의 파트타임 일자리는 한국이나 다른 나라와 개념이 다른 것 같다.

“네덜란드에서 파트타임 노동은 풀타임에 뒤지지 않는 임금과 대우를 받는다. 네덜란드 정부는 1996년 법을 개정해 풀타임과 파트타임 노동자에게 동등한 공휴일 수당과 시간 외 수당, 보너스와 기술훈련 기회를 주도록 했다. 임금도 풀타임으로 일했을 때 월급을 시간으로 나눠 지급된다. 일하는 시간이 적을 뿐 풀타임에 비해 저숙련 노동은 아니라는 얘기다. 한국도 질 높은 파트타임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든다면 육아 때문에 직장을 그만뒀던 유능한 여성들이 재취업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다.

-남성들의 육아 참여는 아직 저조한 것 같다. 한국도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데 해결방법을 제시한다면.

“네덜란드의 부모휴가나 한국의 육아휴직은 의도는 좋으나 남성들의 참여가 적다. 네덜란드는 급여가 너무 적어서, 한국은 복직 후 겪어야 할 후유증이 커서다. 그렇다면 휴가를 받아 장기간 일을 쉬는 대신, 이를 탄력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이를테면 하루 근무시간 총량을 조금씩 줄여 일상적으로 가족과 보내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실제로 네덜란드 은행권의 경우 금융권 평균 주당 근무시간인 38시간에서 2시간 적은 36시간을 일한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