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활약 반갑지만 전문적 역량은 아쉬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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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마다 열리는 올림픽이 드디어 끝났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국가 간의 경쟁인 올림픽 스포츠는 국민의 시선을 모으고 스포츠 스타를 탄생시켰다. 특히 이번 올림픽은 시차가 거의 나지 않는 중국에서 열려 우리의 취침을 방해하는 일 없이 경기 장면을 안방에서 편안히 시청할 수 있어서 더욱 국민의 관심을 끌었다.

스포츠 보는 재미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은 스포츠 중계일 것이다. 올림픽은 평소에 잘 보지 못하던 다양한 스포츠가 선보이기도 하고 즐길 수 있어 중계는 보는 재미를 배가시킬 수 있다.

그러나 스포츠 중계의 고정관념적 언급들은 경기 몰입에 방해가 되기도 한다. 가장 많이 등장하는 예는 외모에 대한 언급들이다.

‘미녀새’ 등 외모 발언 사라져야

진행과 해설… 채널 선택 기준돼

장대높이뛰기의 이신 바예바를 ‘미녀새’로, 체조나 리듬체조,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선수들은 모두 ‘요정’으로 설명한다. 우리 선수들도 태권도의 황경선은 ‘미녀’로, 배드민턴의 이용대는 ‘꽃미남’으로, 수영의 박태환은 ‘잘생겼다’라고 언급한다.

특히 미녀새와 요정은 외모에 대한 여성성 고정관념을 강조하는 것으로 이번 스포츠 중계에서도 여지없이 등장해 스포츠 중계에서 사라져야 할 표본들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선수들에 대한 지칭의 문제가 있는 것과는 별개로 올림픽 중계를 보는 데 빠질 수 없는 재미는 스포츠 해설을 통해 이루어진다.

공중파 방송 3사는 올림픽 중계의 이목을 끌기 위해 다양한 편성 전략을 보였지만 사실 시청자들은 늘 보던 채널 혹은 평소 선호하는 채널을 선택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올림픽 중계의 여러 상황을 보면 그렇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다. 왜냐하면 보통 시청률 1위였던 채널이 특정 종목에서 뒤지고 다른 채널이 1위로 올라서는 경우가 자주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는 시청자들이 진행과 해설에 따라 골라 보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준다. 즉 올림픽 스포츠 해설자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으로 어떻게 중계하느냐에 따라 보는 재미를 배가시킬 수 있게 된다.

 

베이징 올림픽 해설자로 활약한 여성들. 왼쪽부터 탁구의 정현숙, 양궁의 김수녕,  핸드볼의 임오경.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베이징 올림픽 해설자로 활약한 여성들. 왼쪽부터 탁구의 정현숙, 양궁의 김수녕, 핸드볼의 임오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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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녕·임오경·정현숙 등

여성 해설자 활약 돋보여

이렇게 해설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올림픽 중계에서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여성 해설자들의 활약이다.

올림픽 중계 진행자는 거의 남성이다.(100%가 아닌 것은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에서 MBC, SBS에서 여성 아나운서가 진행했기 때문) 그리고 해설자도 과거에는 여성경기에 초점이 맞추어졌던 체조나 혹은 여성만 출전하는 리듬체조,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외에는 남성이 거의 맡아왔다.

이번에도 주요 종목을 중심으로 남성이 절대적인 우위를 점했지만 그러나 몇몇 우리나라의 핵심 종목에서 MBC를 중심으로 여성 해설자들의 등장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다.

여성 해설자가 이전에 비해 많이 등장한 이유는 올림픽을 통해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선수들이 이런 인지도를 바탕으로 해설을 맡았기 때문이다.

양궁의 김수녕(MBC), 배드민턴의 방수현(MBC), 영화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의 실제 모델인 핸드볼의 임오경(MBC), 그리고 탁구의 정현숙(SBS) 등이 이런 예다. 이는 스포츠 중계와 스포츠 스타와의 결합이라는 인기 영합적인 면으로 MBC 유도 중계에서 추성훈을 보조 해설자로 출연시킨 것이나 혹은 핸드볼 중계에 정형돈, 노홍철을 보조 해설자로 출연시킨 것과 비슷하다. 따라서 유난히 여성 해설자가 많이 보이는 MBC가 여성에 대한 신뢰에서 많은 해설자를 기용한 것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이 살 만한 것은 양궁과 배드민턴 경기에서 김수녕, 방수현을 해설자로 기용한 MBC 중계가 KBS, SBS와 경쟁하여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차지한 것은 여성 해설자들도 대중들에게 충분히 호소력이 있음을 증명한 것이다.

감상적 해설은 전문가답지 못해

다음 올림픽서 선전 기대

그러나 이들 여성 해설자들이 모두 칭찬받을 만한 해설을 한 것은 아니다. 사실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해설자들도 스포츠 중계에서 전문 해설자답지 않은 해설로 언론의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박태환의 400m 결승 중계에서 흥분한 해설자들은 거의 괴성에 가까운 중계를 보여주었고 메달만 외치는 해설자들의 멘트를 듣고 있노라면 스포츠를 즐기고 그 스포츠를 좀 더 재밌게 보기 위한 전문 해설은 많이 떨어짐을 알 수 있다.

여성 해설자들은 또 이와 다른 문제도 보였는데 중계를 하면서 혹은 메달을 딴 경우 울먹이며 더 감상적이 되는 예가 많았다. 메달을 따는 순간은 큰 기쁨이 있고 또 선수 출신으로 경기에 감정이입이 되는 것은 이해되지만 다소 프로답지 못하다는 생각이다.

그리고 좀 더 전문적인 해설도 아쉬운 부분이다. 개인의 스타성 혹은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로서의 영광 등 어떤 이유에서 해설자가 되었든 중계의 질은 해설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따라서 시청자들에게 보는 즐거움만이 아닌 듣는 즐거움을 주는 전문적 역량의 부족은 더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그러나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된 여성 스포츠인들의 해설 퍼레이드는 괜찮은 시청자 반응을 얻은 만큼 앞으로 혹은 4년 뒤 좀 더 나은 해설을 위한 그녀들의 시도를 더 기대해 봐도 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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