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전국 최초 다자녀 가정 우대 카드 제도 운영

다자녀 가정 우대를 위해 부산시에서 운영해 오고 있는 ‘가족사랑 카드’의 발급 기간이 11월부터는 15일에서 5일로 줄어든다.

가족사랑카드는 부산시가 지난 2006년 11월 전국 최초로 다자녀 가정 우대를 위해 실시한 제도. 세대원 모두의 인적사항이 기록되어 있으며 참여업체 이용 시 가족 전원에게 할인·우대 서비스를 제공한다.

2000년 이후의 출산으로 자녀가 3명 이상이 되는 가정이면 소득과 상관없이 모두 발급받을 수 있으며, 현재 1만7580세대(세대원 9만820명)에 발급되었고 참여업체 수는 1220곳이다.

그러나 카드 발급의 불편함에 대한 호소가 그동안 계속되어 왔다. 거주지 동 자치센터 또는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신청해야 하며 발급기간이 평균 15일 정도 소요됐기 때문이다.

이에 부산시는 읍·면·동을 직접 방문·신청토록 규정하고 있는 카드신청 제도를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인터넷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 시스템으로 변경하기로 한 것. 온라인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에는 직접방문에 따른 불편이 해소되고, 발급 기간도 시에서 직접 발급함에 따라 15일에서 5일로 무려 열흘이나 단축되며 참여업체 현황 및 각종 출산장려 시책에 대한 정보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8월부터 시스템을 구축해 11월에 발급이 개시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에 시스템 구축이 되더라도 인터넷 미사용 가정을 위해 방문 신청도 병행해 운영할 계획이며, 다자녀 가정에는 편리함과 신속성을, 업무 담당자에게는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