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신=소복입은 처녀’인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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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윤수 / 여성신문 기자
  • 승인 2008.08.22 10:47
  • 수정 2008-08-22 10: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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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기숙 교수, 여성주의 시각에서 여성 원귀 분석 글 발표
여귀의 탄생은 소수자로서 여성 지위와 관련
가부장제 하에서 희생된 여성들의 하소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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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트러진 긴 머리에 소복을 입고 피를 흘리며 두 발을 보여주지 않는 처녀.

한국인의 의식 속에 박혀 있는 ‘귀신’의 모습이다. 옛 이야기에서 현대의 귀신 영화에 이르기까지 우리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귀신의 형상은 대부분 여성이다. ‘귀신=귀녀’라는 등식은 어떻게 성립된 것이며 이들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연세대 학부교수로 글쓰기를 가르치고 있는 최기숙 교수가 최근 발행된 시각예술비평 계간지 ‘볼 Bol’(인사미술공간 발간) 8호에서 여성주의 시각에서 여성 원귀들을 분석한 글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여귀, 귀곡성의 은폐된 언어’라는 주제의 이 글에서 최 교수는 “한국인에게 귀신의 이미지가 유독 ‘여귀’로 고착되는 것은 사회적 억압과 은폐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한다. 부모의 요청대로 혼인해야 했던 딸, 전쟁의 폭력 속에서 성적으로 희생당한 여성, 사랑고백을 차단당한 처녀, 처첩제도에서 소외된 전실 딸, 그리고 처와 첩 등 전근대 사회의 제도와 이념 속에서 희생됐던 여성들이 귀신이 되어서야 비로소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물론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귀신이 여성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 출몰의 원인과 가지고 있는 지위는 상반된다.

가부장제 질서 속에서 배제된 희생자로서 생겨나 자신의 억울한 죽음을 하소연하기 위해 나타나는 여성 귀신들과 달리 남성 귀신들은 죽어서도 가장의 지위를 유지하고 아버지, 남편, 주인의 역할과 권위를 유지하는 것으로 표현된다.

죽은 아버지가 나타나 아들에게 글을 가르치거나 부인을 돌봐달라고 요청하는가 하면 종에게 집안일을 지시하고 심지어는 부인을 찾아와 강제로 겁탈하는 이야기까지 있다고. 남성은 죽은 뒤에 ‘조상신’이 된다는 발상이 남성 귀신의 권위와 혜택을 사후세계인 ‘상상’의 영역에까지 이어지는 것이다.

죽었지만 죽을 수 없는 존재인 귀신은 죽음에 대한 반란이자 생사의 경계마저 뛰어넘은 강력한 의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이런 의지의 소유자가 여성이라는 점에서 상식을 전복시킨 불온한 대상, 퇴치되어야 할 환영물로 여겨진다.

최 교수는 “이런 귀신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는 하위 주체이자 소수문화 주체로서의 여성이 갖는 문화적 지위와도 관련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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