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덕 성남아트센터 사장
이종덕 성남아트센터 사장
  • 조하나 / 공연 진행자, 무용가, 탤런트
  • 승인 2008.08.22 10:36
  • 수정 2008-08-22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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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 경영은 두 개의 자전거 바퀴”
45년 외길… 문화경영 CEO 1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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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신문 정대웅 기자
새로운 걸 꿈꾸고,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온 몸을 던지는 열정은 젊은이만의 특권이 아니다. 진정한 내면의 나이는 열정과 창의력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게 더 정확할 것. 이종덕 성남아트센터 사장을 보면 ‘나이는 숫자에 불과할 뿐’이라는 생각이 굳어진다.

도무지 73세로는 보이지 않는 열정을 소유한 이종덕 사장. 그가 가는 문화예술 현장에서는 항상 회오리바람이 일고 그 바람은 새로운 길을 만들어 냈다.

그는 문화공보부 재직 시절, 문화예술계 최초의 ‘카퍼레이드’ 기획으로 두각을 나타냈다. 1974년 정명훈이 모스크바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에서 1등 없는 2등을 수상했을 때 이를 기념하기 위해 김포공항에서 서울시청까지 카퍼레이드를 벌인 것. 한국 예술가들의 자부심을 한껏 드높인 사건으로 두고두고 회자되는 이 기획은 돌이켜 보면 세계적인 지휘자의 탄생에 더할 나위 없이 걸맞은 세리머니가 아니었나 생각하게 된다.

세종문화회관이 서울시 산하 단체에서 별도 재단법인으로 독립했을 때 초대 사장을 맡았던 인물이 이종덕 사장. 당시 그는 화제를 연발하며 문화예술계 최고의 ‘뉴스 메이커’로 이름을 높였다. 세종문화회관이 ‘관(官)’의 때를 벗고 고객들이 휴식을 취하며 즐길 수 있는 생활 속의 문화공간으로 변신해 가는 모습은 문화예술계의 ‘굿 뉴스’였다.

한때 화제가 됐던 낭만파 클럽, 분수대 옆의 뜨락 축제, 인테리어의 개선 등은 고객들을 위한 대표적인 변화. 뿐만 아니라 ‘아이들 세상’(유아휴게실)과 여성 화장실 증설 등 여성 친화적 문화 행정에도 솔선을 보였다.

이후에도 그는 책임을 맡는 기관마다 경영혁신을 감행, 최초 연봉제 도입과 구조조정을 통한 조직 혁신, 고객 맞춤 경영 등을 실시하며 경영 자립도를 높이는 데 성공한다. 이런 그에게는 ‘문화경영의 귀재’ ‘문화행정의 달인’이라는 명성과 함께 ‘불도저’라는 별명이 따라다녔다.

문화예술계 수장으로서 최고 추진력을 보여준 그는 서울을 벗어나 성남으로 향했다. 그의 취임 이후 예술의전당, 국립극장의 뒤를 잇는 예술공연의 명소로 자리 잡은 성남아트센터에서 이종덕 사장을 만나 뜨겁고 새로운 문화경영 이야기를 들어봤다.

 

-10월이면 개관 3년을 맞는 성남아트센터가 짧은 역사에 비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비결은 무엇인지.

“성남아트센터 개관 직전인 2004년 12월 1일에 부임해 개관 준비부터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 운영해 온 모든 극장에 애착이 있지만 특히 성남아트센터에는 자식 같은 애정을 가지고 있는 이유죠. 문화 소외 지역을 오히려 지역성이 살아 있는 독특한 문화 중심지로 만들어보겠다는 생각을 갖고 예술의전당 수준의 문화 명소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었죠. 개관 때부터 세계 유명 예술단체를 초대해 국내 유일의 공연을 하게 했습니다. 지금은 시설이나 인지도 면에서 수도권 최고 수준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성남아트센터는 모든 걸 최고로 한다’는 전략은 지금도 진행 중입니다.”

-3주년을 맞은 시점에서 성과와 계획은.

“기획 단계부터 첫 3년은 ‘브랜드 포지셔닝’을 위한 투자 기간으로 삼아 수익이나 실적보다는 좋은 작품을 올리는 걸 운영방침으로 했어요. 그 결과 국내 4대 공연장에 손꼽히는 성과를 이뤘지만 겸손한 자세로 돌아가 앞으로 비전을 세우는 데 집중하려 합니다. 15년의 청사진을 마련하고 있고, 곧 발표할 겁니다.”

-문화공보부에서 시작해 지금까지 여러 문화기관의 경영 책임자로 있다. 기관마다 운영의 차이점은.

“문화예술위원회 상임이사로 6년, 서울예술단에서 5년 6개월, 예술의전당에서 3년 그리고 세종문화회관에서 3년을 마친 뒤 경영자로서 마감으로 생각하고 단국대 교수로 갔어요. 대학에서는 그 동안의 인맥으로 문화예술최고과정을 만들어 8기까지 운영했습니다. 가는 곳마다 후원회를 만드는 게 제 특기입니다. 돈이 문제가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예술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통로를 만들기 위해서죠. 1995년 예술의전당에 왔을 때 ‘예술인들의 만남’의 봉사단체를 만들어서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고 유럽, 중동, 아시아 15개국이 모이는 아시아 태평양 아트센터 연합회와 전국문예회관 연합회 등을 만들었습니다. 가장 보람 있는 일은 예술의전당 후원회를 만든 것이었죠. 이곳 성남아트센터에서는 예술인들의 네트워킹을 위해 ‘탄천 문화 포럼’을 만들었습니다. 예술인들이 서로 대화하고 고민을 나누는 자리죠. 지역적 특색에 맞게 예술인과 일반인들의 모임을 가지면 다들 좋아합니다.”

 

- 정년퇴임할 나이를 지나서도 계속 문화기관단체에서 현역으로 뛰고 계신데, 남다른 경영 마인드가 있을 것 같다.

“경영 마인드란 게 거창해 보이지만 내 대답은 간단합니다. 첫째 최선을 다하는 것이고, 둘째 상대를 생각하는 것, 이거예요. 먼저 상대 입장에서 생각하고 상대가 원하는 걸 파악해서 얘기해 주면 공감대가 생기고, 그 공감대 위에서 내가 필요로 하는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기량이 있습니다.”

- CEO로서의 성격과 평소의 성격은 어떻게 다른지.

“겉으로는 강해 보이지만 평소 성격은 긍정적이고 감성적이죠. 눈물도 많고 소심하고 자상한 면도 있고요. 회식 때도 행동이 흐트러지거나 애기처럼 행동을 한다거나 춤을 추기도 합니다. 지금도 젊은 직원들이 내 춤을 따라오지 못해요. 언제 한번 보여드리죠(웃음).”

- 문화경쟁력, ‘컬처노믹스’ 등 문화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문화경제학회가 생겼듯 문화인이라고 해서 창작활동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경제적 마인드를 가져야 해요. 좋은 예술이 나오려면 무대 위 공연뿐 아니라 좋은 기획과 경영계획이 필요합니다. 문화와 경제는 좋은 작품을 만드는 ‘두 개의 자전거 바퀴’ 같은 겁니다.”

-대학에서는 사학을 전공했는데.

“원래 영문과를 지망했다가 떨어져서 사학과를 간 거예요. 전공대로라면 대학 교수나 고등학교 역사 교사로 가야 했지만 도저히 교육 쪽과는 맞지 않더군요. 학교 다닐 때도 전공 공부는 재미없고 공연예술 쪽으로 자꾸 관심이 가는 거예요. 졸업 후 문화공보부 공채 1기로 들어가 문화행정을 시작했고, 이 경험이 오늘날의 저를 만들어낸 계기가 됐죠.”



-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기억에 남는 눈물이 있다면.

“딸 넷을 낳은 뒤 온갖 공을 들여 얻은 막내 아들이 하나 있었는데 그 아들을 교통사고로 갑자기 잃었을 때 정말 많이 울었죠. 그 정신적 고통을 어떻게 다 말로 하겠어요. 집사람은 한동안 실어증에 걸릴 정도였으니까요.” 

-요즘 젊은 스타 중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지. 그리고 젊은이들에게 한 말씀 해 주신다면.

“나는 나와 비슷한 느낌의 카리스마가 있는 이들이 보기 좋아요. 이제 나이가 좀 있긴 하지만 색다른 느낌을 가지고 있는 허준호와 여자지만 카리스마 있는 이효리가 보기 좋더군요. 젊은이들은 아이디어가 많고 창의적이라 보기 좋은데 그게 지나쳐 너무 가벼운 게 아닌가 싶을 때가 있죠. 젊을 때 문학에도 심취하고 철학적 고민도 하는, 깊이 있는 모습을 함께 가졌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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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신문 정대웅 기자
이종덕 성남아트센터 사장은



‘공연예술계의 대부’ ‘예술행정 CEO 1세대’라는 수식어로 통하는 이종덕 사장은 1935년 출생, 연세대 사학과를 졸업했다. 1963년 문화공보부(지금의 문화체육관광부) 공연과에 입사해 보도과장, 종무담당관, 정책연구관 등을 거치며 20여 년을 근무했다. 이후 88서울예술단 단장과 서울예술단 이사장을 거쳐 예술의전당 사장, 세종문화회관 사장을 역임했고 2003년 공직을 떠나 단국대 산업경영대학원 주임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쳤다. 2004년 12월 성남문화재단 상임이사로 부임해 성남아트센터 개관 준비를 시작했고 2005년 10월 개관과 함께 임기 2년의 사장직을 맡아 연임 중이다. 현재 경기도극장장연합회 회장, 중국북방극장연맹 명예고문도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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