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연구포럼 발족…공동대표에 강명순 의원

국회 내 본격적인 빈곤 퇴치 정책 연구의 장이 열렸다.

빈곤퇴치연구포럼(공동대표 강명순·심재철 한나라당 의원)은 지난 11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빈곤 아동·청소년을 위한 통합적 체계 방안 모색’을 주제로 첫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국회의원을 비롯해 학계와 시민단체 대표 등이 참여해 정책제언을 하고 향후 활동방향을 모색했다.

포럼의 공동대표이자 30여 년간 빈민운동에 앞장서 온 강명순 한나라당 의원은 토론에 앞서 “빈곤문제는 여야를 넘어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하는 과제인 만큼 빈곤층이 건강한 사회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는 사회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중장기적 정책을 고안하고 정착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활동 포부를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 정익중 이화여대 교수는 ‘빈곤 아동·청소년을 위한 통합적 지원체계의 모색’을 주제로 한 발제에서 “아동·청소년 정책에 통합의 움직임이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빈곤 아동·청소년을 위해 통합적 지원체계와 함께 올바른 통합의 방향성이 모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지난 2월 국가청소년위원회를 흡수, 아동정책과 청소년정책을 통합해 아동·청소년정책실을 신설했고 아동·청소년 관련 법령이 통합되는 등 아동·청소년 정책의 통합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 교수는 국가 전체의 인적자원개발계획과 경제정책을 고려해 ▲아동·청소년 정책의 추진기반 마련 ▲아동·청소년에 대한 보편적 서비스 확대 ▲빈곤 아동·청소년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등을 제안했다.

지난 7월 23일 창립한 빈곤퇴치포럼은 40명의 여야 의원이 함께하는 국회의원 모임으로 빈곤 퇴치 정책에 관한 연구 현장 활동과 정책보고서 발간 등을 통해 현장 밀착형 정책을 개발하고 입법화하는 활동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