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여성권리 쟁취 위한 운동 전개

 

‘알베르틴 능고이’ 교수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알베르틴 능고이’ 교수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아프리카 중부에 위치한 콩고민주공화국은 1992년부터 시작된 내전과 인근의 르완다 사태로 지금까지 혼란을 겪고 있다. 긴 전쟁 속에서 상대 진영의 여성을 성폭행하는 것은 ‘전쟁 무기’로 사용됐다. 지난해 발표된 국제사면위원회 보고서에 따르면 콩고에서 지난 6년간 공식 집계된 성폭행 피해만 최소 4만 건에 이른다.

이런 상황에서 콩고 여성 운동가들은 평화를 위한 협상에서 콩고 여성들의 조직화를 위해 힘쓰고 여성들에게 자행된 폭력을 고발해왔다. 아프리카 젠더연구의 대가라 불리는 알베르틴 취빌론디 능고이(Albertine Tshibilondi Ngoyi, 콩고) 브뤼셀 루멘 비테 국제연구소 교수는 제13회 세계여성철학자대회에 기조연설자로 참여해 아프리카 여성운동의 역사와 주요 쟁점에 대해 설명했다.

“민주화의 새로운 바람이 부는 지금 아프리카 여성들은 무기력 상태에서 벗어나 조직을 구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콩고에서 여성단체들이 생겨난 것은 이미 30년이 경과했지만 ‘여성들의 권리쟁취’를 목적으로 한 여성운동은 최근 현상이지요. 이에 무엇보다 여전히 문맹에 사로잡혀 있는 도시여성들의 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알베르틴 능고이 교수는 “아프리카 여성운동은 1975년 멕시코에서 열린 ‘제1차 세계여성회의’ 이후 시작돼 77년 ‘발전과연구를위한아프리카여성연합’ 등을 창설하며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해왔다”고 전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현재 아프리카 여성들은 유일한 국가 간 조직인 ‘아프리카연합’의 위원회 안에서 평등을 요구하고 있다. 실제로 총 10개 위원회 지위 가운데 여성이 ‘전통적 사회사업 장관직’ 외에 정치, 도시경제와 농업, 인적자원 등 5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콩고 내 전쟁이 공식적으로는 끝난 것으로 발표되었던 2003년에는 아프리카 헌장에 여성의 권리에 대한 결의서를 채택하는 성과를 이뤄내기도 했다. 

특히 알베르틴 교수는 최근 아프리카 여성운동이 ‘법적 영역’을 중심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여성들이 주요 직책을 맡는 것 자체를 반대하는 법안과 여성의 인권을 무시하는 가족법, 노동법 개정운동이 한창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06년 공포된 콩고헌법에 젠더와 평등에 유리한 조항을 집어넣는 데 성공했고, 얼마 전 가족법 개정 위원회가 구성돼 남편에게 종속되어 있는 기혼녀의 법적 지위를 개선시키는 계획을 세웠다.

“아프리카 여성운동은 여성들의 시민권을 지키기 위해 여성들을 각성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의식화 교육활동으로 아프리카 여성들이 자신들의 발전과 공공영역에서의 여성활동을 가로막는 오래된 관습을 깨고 있는 것입니다. 아프리카 여성들은 앞으로 서구 중심의 여성주의를 넘어 범아프리카 여성운동을 펼쳐나갈 것입니다.”

알베르틴 능고이 박사는 벨기에 브뤼셀 ‘아프리카 연구와 문화 간 연구’ 소장으로 있으며 교수로도 활동하고 있다. 가톨릭루뱅대학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브뤼셀자유대학에서 사회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