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선거, 공직후보 추천 여성 30% 포함
MB정부, 소통방법 처음부터 다시 배워야

여성계와 함께 앞장서서 ‘여성가족부 폐지 반대’ 투쟁을 벌였던 민주당의 새 수장, 정세균 대표가 여성가족부 부활 추진을 약속했다.

정 대표는 지난 24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여성정책의 기획 및 종합, 여성의 권익증진과 지위향상, 영유아 보육 등을 위해 여성가족부 부활을 추진할 생각”이라며 “아울러 여성이 정치·경제·사회 활동 참여에 있어 걸림돌이 되는 것들을 찾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총선과 대선을 거치면서 허술해진 당헌당규와 제도적 뒷받침 등으로 여성당원들의 반발을 샀던 점을 인정하고 “양성평등하고 여성친화적 정당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당내 선거를 비롯한 공직후보자 추천과 각급 단위 위원회 구성에 있어 반드시 여성을 30% 이상 포함시킬 것을 약속했다.

한편 정 대표는 거대 여당의 일방독주 우려와 관련, “국민이 일방통행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견제와 균형이 민주주의의 기본원리인데 정부여당이 180석에 달하는 이런 상황은 불행한 일”이라며 “상황이 어렵지만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민을 등에 업고 싸우겠다는 각오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정 대표와의 일문일답.

-어떻게 지도부를 이끌고 수권정당으로 만들 계획인가.

“무엇보다도 국민의 뜻을 받들고 국민과 함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민주당은 그동안 핵심 지지층의 요구와 정서에 제대로 응답하지 못했고, 정체성도 확립되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우선 서민과 중산층의 정당이라는 점을 정책과 비전으로 제시하고 말이 아닌 실천으로 성과를 만드는 일에 모든 힘을 쏟을 것이다. 한반도 평화번영, 인권, 언론 자유와 같은 민주주의 핵심가치를 지키는 일에도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다.”

- 거대 여당의 일방독주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작은 야당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은.

“견제와 균형이 민주주의 기본원리인데, 정부 여당이 180석을 넘는 이런 상황은 불행한 일이다.

다수결로는 원내에서 견제와 균형을 잡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시민사회·종교계·노조·직능단체 등 각 부문과 협력을 강화해서 외연을 넓힐 것이다.”

- ‘스타 후보군 배출’, 지방선거를 대비한 ‘1만 명 인재양성’ 등을 밝혔다. 구체적인 계획은.

“이율곡 선생이 ‘십만양병설’로 나라를 지키려고 했던 것처럼 ‘1만 명의 인재 양성’으로 2010년, 2012년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는 인적 토대를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다.

1만여 명 정도의 인재를 발굴해서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교육훈련을 하는 것이다. 여기엔 당직자와 정치권, 외부 영입인사 등이 모두 포함된다. 훌륭한 여성인재를 발굴하기 위해서도 노력할 것이다.

아울러 공직선거 후보자들에 대한 사전 ‘자격검증제’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천에 반영시킬 것이다.

또 당내 당직자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강화해 적재적소에 재배치, 민주당을 유능한 정당으로 변모시킬 것이다.

대선을 대비해 지도부를 비롯해 국민의 관심을 받는 의원들의 역량을 키우고 지원을 확대해서 후보를 키워낼 것이다.”

- 금강산 관광객 피격사건을 계기로 대북문제를 재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남북문제는 우리가 피하고 싶어도 피할 수 없는 이해 당사자다. 이번 사건으로 개성관광까지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던데, 그렇다면 또다시 서로 담을 쌓고 외면해야 하나. 우리가 북한과 담을 쌓는다고 미국이나 중국도 그렇게 하겠나. 미국과 중국은 지금 북한과 길을 트고 있다.

금강산 관광객 피격사건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지만, 이 때문에 남북의 문을 닫아야 한다는 것은 안 될 말이다. 오히려 이명박 정부가 이 문제를 해결하면서 경색된 남북 간 대화의 물꼬를 트는 계기로 활용해야 한다. 이 정부가 해결의지와 진정성을 보인다면 길은 열릴 것이다.”

- 이명박 정부의 상황이 좋지 않다.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조언할 점이 있다면.

“한마디로 총체적인 부실이다. 정치, 경제, 외교, 사회, 문화 모든 분야가 허점투성이고 실책과 잘못이 넘친다. 국민은 앞으로 가라고 하는데, 정부는 뒤로 가는 식이다.

이명박 정권의 과거 회귀 행태를 보면서, 불행하게도 이 정권의 국정철학은 아예 없는 게 아니냐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

권위주의 청산, 남북 화해협력, 인권신장, 중산층과 서민의 권익옹호, 언론자유 등 지난 시절 민주개혁 세력이 값비싼 대가를 치르면서 얻은 것들을 전부 무시하고 뒤로 돌리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과 소통하는 법을 처음부터 다시 배워야 할 것이다. 민주당은 국민의 뜻에 따라 이명박 정부의 실정을 바로 잡는 구체적인 대안을 생산하겠다.”

- 민주당이 양성평등하며 여성친화적 정당이라고 말할 수 있나? 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있다면.

“우리 당 사무총장이 이미경 의원인데, 전임 김영주 총장에 이어 연속 여성 사무총장이다. 김영주 총장은 헌정사상 최초의 여성 사무총장이다. 민주당은 헌정사상 최초로 여성 사무총장을 연이어 배출한 정당이 되는 셈이다.

대선과 총선, 그리고 통합 과정을 겪으면서 여성과 관련한 당헌당규 규정이나 제도적 뒷받침이 조금 허술해진 건 사실이다. 하지만 앞으로 양성평등이란 화두를 늘 가슴에 안고 당을 운영할 것이다.

또한 성별에 따른 모든 차별적 제도와 관행을 없애고, 여성이 정치·경제·사회적 참여를 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것들을 찾아내 해소하겠다.

아울러 여성의 정치참여를 저해하고 있는 당내의 비민주적인 인습이나 남성 중심주의 철폐를 위해 노력하겠다.

특히 당내 선거를 비롯한 공직 후보자 추천과 각급 단위 위원회 구성에 있어서 반드시 여성당원이 30% 이상 포함되도록 하겠다.

그리고 여성정책의 기획 및 종합, 여성의 권익 증진과 지위 향상, 가족정책의 수립·조정·지원, 영유아 보육 등을 위해 여성가족부 부활을 추진하겠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