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뇌졸증 위험 나트륨 과다함유
정확한 정보로 소비자에 선택권 줘야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무더위가 계속되는 요즘 면과 육수, 다진 양념을 별도로 포장해 집에서도 손쉽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포장 냉면이 인기다. 가격이 4인 가족 기준으로 한 봉지에 5000원 정도로 저렴하고, 칡냉면, 메밀냉면, 메밀싹냉면 등 종류 또한 다양해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새콤 달콤 짭짤한 육수 맛이 집에서 만든 것보다 진하고 강해서 혹시 과다 섭취되는 영양소는 없는지, 또 유해한 성분은 없는지 불안하기도 하다.

이에 여성신문 식품안전지킴이 ‘안심해’는 두 번째 리포트의 주제로 여름철 별미 ‘냉면’을 선택했다.

고혈압·뇌졸중 위험 높이는 ‘나트륨’ 과다 함유

‘안심해’는 대형마트에서 판매 중인 냉면 중 5개 회사의 제품 10개를 구입해 제품에 들어 있는 원재료와 첨가물의 함량·성분을 조사했다.(표참고)

그 결과, 포장냉면 속 나트륨의 함량이 일일 허용치인 2000㎎을 크게 넘어서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냉면 육수에 들어가는 나트륨의 함량은 일일 기준치의 114%에서 최고 190%까지 초과하고 있다. 그나마 중소기업인 A사의 제품이 114%로 가장 낮고, 웰빙·안전한 먹거리를 지향하는 대기업들의 제품이 123%부터 190%까지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다.

나트륨은 우리 몸의 수분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영양소 중의 하나다. 하지만 과잉 섭취할 경우 고혈압과 뇌졸중, 심장마비, 신장기능 장애 등 각종 뇌혈관·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세계보건기구(WHO)도 하루 섭취 최대량을 2000㎎(소금 5g)으로 권장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더운 여름철엔 평소보다 조금 많은 양의 나트륨을 섭취해도 괜찮지만 간장, 고추장, 된장, 화학조미료 등 거의 모든 식품에 들어 있는 나트륨의 섭취가 몸속에서 모아지면 그 양은 굉장할 것”이라고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영국 식품표준청(FSA)도 소금의 섭취량을 10g에서 6g으로 줄이면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률은 16%,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은 12% 감소한다고 보고한 바 있다.

나트륨 함량 눈속임 표시

액상과당도 문제

상황이 이렇다 보니 나트륨 함량을 눈속임으로 표시하는 업체도 있었다. 

E사의 제품은 총4인 분량인 2000g짜리 냉면의 영양성분 표시기준 분량을 100g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100g 기준으로 38%로 표기된 내용물의 나트륨 함량 비율을 1인 분량인 500g 기준으로 바꿀 경우, 일일 허용치의 190%가 된다. 냉면 한 그릇을 먹는 것만으로도 하루 섭취해야 할 나트륨 양의 두 배 가까이를 먹게 되는 셈이다.

이와 함께 냉면 육수에는 다른 가공식품들과 마찬가지로 고과당인 ‘액상과당’과 ‘말토덱스트린’이 다량 사용되고 있다.

액상과당은 체내 흡수 후 아무런 대사과정 없이 바로 간으로 이동해 중성지방화되고, 랩틴의 분비를 억제해 뇌가 배부르다는 신호를 받지 못하게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음은 이미 지난 리포트에서 보도한 바 있다.  <여성신문 988호 기사 참조>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소비자에 정확한 정보 스스로 선택권 줘야

소금 중량의 40%를 차지하는 나트륨. 냉면 섭취 시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안심해’는 풀무원의 나트륨 표기법을 추천한다. 풀무원은 나트륨의 일일권장량 대비 비율을 ▲건더기만 섭취 시 85% ▲국물 2분의1 섭취 시 128% ▲전제품 섭취 시 171% 등으로 나누어 표기하고 있다. 소비자가 나트륨 섭취량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 선택권을 준 것.

또 업체가 제품을 제조할 때 냉면 육수에서 나트륨 첨가물을 따로 분리해 소비자가 양을 조절할 수 있게 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1회용 커피믹스에서 설탕량을 조절할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식품을 섭취하든, 소비자가 정확한 정보를 알고 난 뒤 스스로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