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의 눈으로 본 베트남전쟁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베트남전’을 소재로 한 영화는 많다. 그 수많은 영화 속에서 보여지는 베트남전은 군인들의 전우애, 군대 내의 폭력과 갈등, 미국과 베트콩의 정치적 싸움 등 남자들의 전쟁이다. 그 속에서 그려지는 여성의 모습은 군인들의 희생양이 되는 아오자이를 입은 베트남 여성이 고작이었다.

영화 ‘님은 먼 곳에’는 전쟁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을 것 같은 한국 여성의 시선에서 베트남전을 그려낸다. 이 영화는 베트남전의 한가운데에 한국 여성의 모습도 있었음을 일깨운다.

한 여자가 들판에서 눈을 감고 노래를 부르는 장면에서 영화는 시작한다. “늦기 전에, 늦기 전에, 빨리 돌아와 줘.”

시골에서 시어머니와 단둘이 살고 있는 순이(수애). 남편 상길(엄태웅)은 순이와 결혼 직후 도망치듯 입대해 버리고 손자를 독촉하는 시어머니에게 등 떠밀려 매달 면회를 오는 순이를 제대로 마주보지 않는다.

집에 아무런 통보도 없이 전쟁 중인 베트남으로 떠나버린 남편, 게다가 남편에게 대학시절부터 만난 애인이 있었음을 알게 된 순이는 배신감을 느낀다. 상길의 베트남행을 순이의 탓으로 돌리는 시어머니의 냉대 속에 기댈 곳이 없는 순이는 남편을 찾아 베트남으로 향하는 배에 몸을 싣는다. 위문 공연 밴드의 가수가 되어.

‘왕의 여자’ ‘라디오 스타’ ‘즐거운 인생’ 등 주로 남자들의 이야기를 그려왔던 이준익 감독이 처음으로 여주인공을 내세운 영화. 2시간이 넘는 상영 시간 동안 자칫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고 사지에 뛰어들며 필사적으로 남편을 쫓는 순이의 행동은 현대 관객들이 이해하기 힘들기도 하다. 감독이 순이를 통해 보여주고자 했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역설적이게도 전쟁의 한복판에서 순이는 가수 ‘써니’로 다시 태어나 남자들과 마주하고 자신의 여성성을 찾는다. 진한 화장과 짧은 치마를 어색해하던 ‘써니’는 공연을 거듭하면서 결혼생활에서 잃고 있었던 자신감을 얻는다. 그리고 전쟁 속에서 점점 자신을 잃어가는 상길의 모습과 대비된다. 베트남에서 그가 찾은 것은 사실 ‘님’이 아니라 ‘나’였다는 것을 영화는 보여준다.

 그러나 보여지는 대상이 되어서야 여성성을 찾는다는 설정에는 거부감이 일기도 한다.

감독이 말하고자 했던 것은, 순이가 사랑하지도 않았던 남편을 그토록 찾아 헤맨 이유는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 압축되어 있다. 남성들의 전쟁에서 배제돼 있던 여성들의 목소리를 이끌어내고 남성들의 사과를 받아낸다. 그 판단은 관객의 몫이다. 감독 이준익/ 출연 수애, 정진영/ 15세 관람가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