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16개국 순례한 현경 교수
아시아여성학포럼서 ‘문명의 대화’ 역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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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 침공, 인도와 파키스탄의 영유권 분쟁, 스리랑카의 내전 등 종교갈등으로 인한 전쟁이 세계 곳곳에서 끊이지 않고 있다. ‘종교 근본주의’를 내세우는 집단 간의 이 전쟁을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들은 ‘종교 간 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2006년부터 1년 넘는 기간 동안 이슬람 16개국을 순례하며 미국의 반이슬람 정서를 극복하고 21세기 화해와 문명 간 대화를 온몸으로 직접 체험한 페미니스트 신학자 현경(뉴욕 유니온신학대) 교수는 “근본주의(fundamentalism)는 두려움과 희망 없음에 근간하고 있으므로 자신의 정체성을 찾을 수 있는 공동체를 찾음으로써 종교갈등을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14일 ‘젠더 관점에서 본 종교 간 대화의 쟁점들’이란 주제로 이화여대에서 열린 아시아 여성학포럼에 강연자로 나선 현경 교수는 특히 여성들이 종교 근본주의에 빠지는 이유에 주목했다. 지독한 가난으로 인해 정치·사회에 대한 불신이 종교에 대한 맹신으로 이어진다는 게 그의 설명.

그는 “이슬람 여자들의 70%가 글을 모르는 채로 아무것도 하지 못하며 살아왔는데 종교집단 안에서는 가난에서도 벗어나고 글도 가르쳐주는 경험을 하게 된다”며 “이들이 바보라서가 아니라 달리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없기 때문에 남성 중심 이데올로기에 이용당하는 것을 알지만 종교 근본주의에 빠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경 교수가 종교 근본주의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에서 시작됐다. 기독학생운동을 이끌며 누구보다 급진적이고 진보적이었던 전 남편이 서서히 근본주의자 성령파로 변해간 것이다. 성서의 구절들을 있는 그대로 진리로 믿으며 곧 세상의 종말이 온다고 믿는 근본주의자로 변해버린 그를 떠나보내면서 현경 교수는 ‘근본주의 극복’을 삶의 과제로 받아들였다.

이후 여성신학을 공부하면서 그는 기독교, 불교 등을 넘나드는 종교 간 대화를 몸소 실천하는 페미니스트 신학자의 길을 걷고 있다.

그는 종교 근본주의뿐만 아니라 페미니스트들도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근본주의를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 스스로 우리 안의 다름을 인정하고 다양한 삶을 인정할 때 근본주의는 극복됩니다. 이는 페미니즘의 과제이기도 하지요. 여성주의자들도 여전히 자신과 다름에 알레르기에 가까운 반응을 보일 때가 있으니까요. 아직도 우리 안에 해방되지 않은 무언가가 있기 때문이니 ‘다름’을 오픈하고 그 그림자를 없애면 페미니스트 근본주의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르다고 생각되는 사람들끼리 ‘다름’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공동체를 만들어내는 것이 현경 교수가 내놓은 ‘문명의 충돌’을 ‘문명의 대화’로 변화시킬 수 있는 해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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