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 바로잡기 나섰다
교육부, 항의서한 발송·독도교육사업 실시
교사단체, 독도연구모임·독도주제 수업 진행

 

한국교원단체 총 연합회 관계자들이 15일 종로구 중학동 일본대사관앞에서 일본교과서를 태우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한국교원단체 총 연합회 관계자들이 15일 종로구 중학동 일본대사관앞에서 일본교과서를 태우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일본 정부가 중학교 교육해설서에 독도 영유권을 명기한 것과 관련해 교육계가 강경대응에 나섰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김도연)는 지난 15일 장관 명의의 항의서한을 외교통상부를 통해 일본 문부과학성에 보냈다. 이 항의서한에는 일본의 이번 조치가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왜곡된 역사 인식을 심어줄 수 있음을 우려하고 바람직한 한·일 관계 유지를 위해 즉시 수정 조치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교과부는 또 산하기관인 동북아역사재단을 통해 지난 15일 ‘일본역사 교과서의 재조명’이라는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하고, 독도문제에 대한 분석과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독도 문제가 아니더라도 일본 교과서 서술 방식은 갈수록 ‘우경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아시아 국가들과의 연대 등을 통해 일본의 조직적인 교과서 왜곡을 좌절시켜야 한다”는 대책이 제시되기도 했다.

앞으로 교과부는 독도 문제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독도아카데미, 청소년 독도캠프 등 교육사업을 추진하고 사이버 독도역사관을 다국어로 구축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등의 교원단체들도 일본 정부의 역사왜곡을 규탄하며 강경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한국교총과 전교조는 지난 15일 서울 종로구 일본 대사관 앞에서 일본 정부의 역사왜곡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잇따라 열었다. 두 단체는 2학기부터 공동으로 독도를 주제로 하는 계기수업을 진행 할 예정이다. 또 교원, 역사학자, 시민사회단체, 전 세계 주요 교원단체 및 일본의 양심 있는 교육자와 연대해 독도 지키기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명균 한국교총 정책연구실장은 “학생들에게 독도의 역사를 공부할 수 있는 여름방학 숙제를 자율적으로 내주거나, 교과서에서 독도 관련 내용을 검토하고 보완하는 교사모임을 조직하겠다”고 말했다.

임병구 전교조 정책기획국장은 “아이들에게 올바른 역사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교육자로서 뜻을 같이하는 교원단체와 연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