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꾸린 ‘세계여성학조직’ 한국이 주도

 

세계여성학조직 첫 의장을 맡은 이혜경 교수는 해외 언론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세계여성학조직 첫 의장을 맡은 이혜경 교수는 해외 언론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한국은 지난 3년 동안 ‘세계여성학조직(WOWS)’ 사무국을 운영해왔다. 지난 2005년 제9차 세계여성학대회가 서울에서 개최될 때  WOWS 사무국을 한국에 유치하는 결정이 이뤄졌고, 지금까지 차기 대회를 주최하는 대학을 결정하는 커뮤니티 역할을 해왔다. 이후 WOWS가 명실 공히 세계여성학대회를 뒷받침하는 세계 여성학조직으로 발전되어야 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많은 논의를 진행해왔다.

이번 스페인 대회에서 한국 사무국은 WOWS 발전을 위해 그동안 느슨한 네트워크로 존재해 온 이 조직을 명실 공히 세계 여성학회로 만들고 세계여성학대회와 더 탄탄한 연결고리를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이러한 작업을 위해 한국 위원회는(여성학회 전 회장 조은·윤형숙, 차기회장 최현무, 감사 정영애, 간사 노지은) 이번 대회 기간 중에 특별회의를 소집했다. 이 회의는 1차 대회 조직위원장 마릴린 세이퍼, WOWS 창립회원 어나 카스, 스페인 조직위원들, 차기 대회조직위원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한 워크숍이 되었다.

이 회의에서 다음 11차 대회 주최국이 WOWS 한국 사무국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착실하게 준비해 온 캐나다 팀(칼튼 대학, 오타와 대학 팀)으로 정해졌다.

또한 앞으로 WOWS 조직 정비를 위해 태스크포스를 결성하여 다음 캐나다 대회 이전까지 새로운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위임하기로 했다. 중요한 것은 이 조직의 대표를 한국의 이혜경 교수가 맡기로 했다는 점이다.

즉 향후 WOWS 정관 개정 및 국제적 네트워킹 강화를 위해 필요한 기초 작업을 위해 제9차, 10차, 11차 대회 주최국인 한국, 스페인, 캐나다 3개국의 대회조직위원장을 포함한 각 2인, 총 6인의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기로 한 것이다. 한국을 의장국으로 정한 이 조직은 아시아여성학회(AAWS), 유럽여성학회(AT GENDER; ATHENA, AOIFE, WISE가 통합된 조직)와 협조해 운영해갈 방침이다.

이 조직은 지역(regional) 여성학회를 멤버로 하면서 동시에 각 국가, 개인들도 함께 참여한다는 점에서 어려울 수도 있지만 창의적인 작업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럽여성학회는 유럽이라는 지역 내 여러 대학들 간의 공동 학위 과정을 개발하는 등 유럽연합(EU)의 예산 지원을 받으면서 지역 내 활발한 연구 및 교육사업을 전개하고 있고 이와 유사한 활동이 2007년에 출범한 아시아여성학회에서도 전개될 예정이다.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