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교육권 등한시” 학생회 강경 대응
2학기 과목 개설, 계절학기 때 결정될 듯

 

고려대 교내에 게시된 ‘폴리페서’ 관련 대자보.
고려대 교내에 게시된 ‘폴리페서’ 관련 대자보.
교수 신분으로 정치계에 입문했던 이른바 ‘폴리페서’들의 복귀 문제로 각 학교가 진통을 앓고 있다. 특히 새 정부의 청와대 인사개편으로 물러난 곽승준 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과 김병국 전 외교안보수석의 복귀가 알려진 고려대의 경우 학내에서 큰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고려대 재학생의 눈으로 학내 ‘폴리페서 논란’을 살펴본다.

지난 6월 23일 곽승준 전 청와대 국정기회수석과 김병국 전 외교안보수석이 각각 경제학과와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고려대 복귀 의사를 밝혔다. 국내 현행법상에는 폴리페서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는 상황. 그러나 학생들은 “폴리페서들이 학생들의 교육권을 등한시한다”며 ‘그들이 과연 교육자로서의 자격이 있는가’에 대한 논란을 벌이고 있다.

학생들 의견 반영 없는

일방적인 복직은 부당

실제로 곽승준·김병국 교수가 청와대 수석으로 임명받으면서 두 교수의 수업을 신청했던 학생들이 급히 한 학기 시간표를 수정하는 혼란을 빚었다. 이에 정경대학 학생회는 학내 대자보 및 학생회 사이트에서 “교수님이라는 직책은 다른 자리를 좇아 나갔다가 쉽게 돌아올 수 있는 위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표명했다.

정경대학 집행위원장 정대연(경제학과 05)씨는 “무조건 폴리페서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사전공지 없이 결정 및 정계에 진출해 학생들은 피해를 입었다”고 답변했다. 그는 또한 “재산이 많은 것이 문제가 아니라 위장 전입 및 탈세의혹이 분명 존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두 교수님이 이에 대한 명확한 해명을 하지 않는다면 도덕적인 문제도 끊임없이 제기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모(경제학과 00)씨는 “곽승준 교수님의 수업을 들었을 당시 이명박 선거캠프에서 활동하고 있는 상태였는데 수업을 너무 건성으로 하는 느낌을 받았다”고 털어놓았다. 이어 “경제학은 주류경제학과 비주류경제학으로 나뉘는데 곽 교수님은 주류경제학파였고 이에 한반도 대운하 및 공기업 민영화에 따른 혼란을 가져온 것”이라며 “복직을 하신다고 해도 ‘과연 교육자로서 적격인가’ 하는 의문이 든다”고 덧붙였다.

고려대 정경대학 학생회

“학내 여론 모아 대응할 것”

현재 정경대학 학생회 측은 ▲학생들의 보장받지 못한 수업권에 대한 사과 ▲각종 의혹에 대한 추가 조사 및 정확한 해명 ▲국정운영으로 빚어진 혼란에 대한 책임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가 수렴되지 않을 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여 타 단과대와 성명서 발표 및 기자회견 방식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현재 2008년 2학기 정경대학 경제학과 전공수업 중 곽 교수의 ‘지역도시경제론’이 개설되어 있는 상태. 지난 5월 중순 조기 수강신청 당시 일시적으로 곽 교수의 수업이 ‘마감’되기도 했다.

이를 보면 이유가 무엇이든 경제학과 학생 모두가 곽 교수의 복직을 반대하는 입장은 아닐 터. 이에 대해 경제학과 학생들은 “이미 곽 교수가 학점을 잘 주는 편이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고려대 폴리페서에 관한 학생 전체의 의견은 여름 계절학기 중에 모아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2학기 일정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곽승준·김병국 교수의 복직 여부는 미지수다.

학문적 소양과 정치 접목

긍정적 영향 적지 않아

원래 ‘폴리페서’(polifessor)란 ‘폴리틱스’(politics 정치)와 ‘프로페서’(professor 교수)의 합성어로, 현실 정치에 적극 참여하는 교수를 일컫는 말이다. 학문적 소양과 전문성을 정치에 접목한다는 차원에서 사회 발전에 기여한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왜냐하면 해당 분야에 대해 교수가 제시하는 정책은 보다 전문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폴리페서들은 자신의 정치적 의견을 개진하고 정치적 사안에 적극 참여한다.

미국의 전직 국무장관인 헨리 키신저는 하버드대 정치학 교수로서, 1971년에는 미국과 중국의 정상 회담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콘돌리자 라이스 역시 스탠퍼드대 부총장을 역임한 뒤 현재 미국의 국무장관으로 전문적이고 신선한 정책을 제시해 존경받는 인물로 꼽히기도 한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