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차별 싸움 아직 끝나지 않았어요"
출산휴가·정년퇴임 등 여기자 지위향상 최선두
시니어 여성 언론인 권리 찾기에 최선 다할 것

 

신동식 한국여성언론인연합 대표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신동식 한국여성언론인연합 대표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평생 머슴애들하고 싸운 기억밖에 없어요. 기자 시절엔 여기자에게 당연하다는 듯이 출산휴가를 주지 않는 관행을 깨려고 싸웠고, 퇴임 후 지금은 언론계 성차별 관행을 없애기 위해 싸우는 후배 현직 여기자들을 지원하고 저와 같은 시니어 여성언론인들의 권리를 되찾기 위해 싸우고 있죠.”

여성부가 13회 여성주간(7월1~7일)을 맞아 선정한 유공자 가운데 최고상인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상한 신동식(71) 한국여성언론인연합 대표를 지난 6월 3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만났다.

신 대표는 “다 늙어서 상을 받으려니 창피하고 쑥스럽다”면서도 “현직에 있는 유명 여기자들마저 아무도 몰래 소리 없이 운 적이 한두 번은 있다는 고백을 들으면서 선배 언론인으로서 후배 여기자들의 지위 향상을 위해 역할을 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낀다”는 말로 수상 소감을 대신했다.

신 대표는 한국 여기자들의 불평등한 현실을 처음으로 공식 제기한 인물로 유명하다.

1960년대 서울신문 재직 당시 두 번의 출산을 위해 사표를 내고 곧바로 복직했다. 당시만 해도 신문사 내규에 출산휴가 규정이 없었다.

신 대표는 “남자기자들이 임신한 자기 부인에게는 몰래 안부전화를 걸면서도 동료 여기자가 임신하고 출산한다는 것은 상상조차 안 하던 시절이었다”며 “출산을 한 달 정도 앞둘 때까지 살인현장을 누비며 누구보다 열심히 일했지만 결국 출산휴가 신청이 반려됐다”고 회고했다.

결국 신 대표는 사표를 냈고, 출산 후 한 달 반 만에 다시 복직을 신청했다. 둘째를 가진 후에도 출산휴가 규정이 만들어지지 않아 사직-복직 과정을 한 번 더 반복해야 했다. 신 대표의 출산휴가 투쟁 덕분에 그 이후부터 언론사에 출산휴가 규정이 생기기 시작했다.

신 대표는 ‘정년퇴임한 첫 여성언론인’이라는 기록도 갖고 있다.

퇴임을 10개월 앞둔 1996년 11월 당시 서울신문 논설위원이었던 신 대표는 새로 생긴 사장실 직속 심의실로 발령을 받았다. 그리고 3개월 만에 심의실 폐지 조치가 내려졌고, 명예퇴직을 강요당했다.

“여기자에게는 정년퇴임을 못 주겠다는 거였죠. 당시 같이 심의실에 발령 받은 남자기자 6명은 퇴직금 4500만 원을 받고 순순히 나갔지만 저는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잠을 아껴가며 누구보다 열심히 일했기 때문에 자신감이 있었거든요.”

신 대표는 곧바로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소송을 냈고, 승소와 서울신문 측의 항소, 다시 승소를 반복하다 6개월 만에 복직됐다.

신 대표는 “이 사건 이후로 여자라는 이유로 도중하차되는 불명예가 사라졌다”며 “남자보다 월등히 일을 잘해야 자신감이 생기고 그래야 부당한 관행에 투쟁할 수 있는 힘과 용기가 생긴다”고 말했다.

신 대표의 이런 ‘고집스런 고생’은 퇴직 후에도 계속됐다. 3년 전 한국언론재단 이사로 재직하던 당시 ‘낙하산 인사’ 반대운동에 적극 나섰다가 며칠 만에 프레스센터에 있던 한국여성언론인연합 사무실이 없어진 것이다.

신 대표는 “당시 방이 부족하다는 핑계를 댔지만 실은 자기 뜻을 거부한 데 대한 보복행위 아니었겠느냐”며 “시니어 여성언론인들의 유일한 집필공간이자 현직 여성언론인들의 구심적 역할을 하는 공간을 되찾기 위해 계속 투쟁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 대표는 1962년 서울신문에 입사해 18년간 남성 기자들도 혀를 내두르는 사회부 기자로 맹활약했다. 운동화만을 고집하며 발로 뛴 결과 ‘4·19 발포 주범 최인규 가족 브라질 이민 신청(1963)’ ‘주한 모 외국대사관 녹용밀수 사건(1965)’ ‘가정의례준칙 법제화(1973)’ ‘의료보험제도 도입 계획(1977)’ 등 총 일곱 번의 특종상을 거머쥐었고, 1984년에는 ‘제1회 최은희 여기자상’을 수상했다.

이후 수도권부 부장, 생활과학부 부장, 편집위원, 논설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1998년 정년퇴임한 뒤 99년부터 지금까지 한국여성언론인연합 대표를 맡아 후배 여성언론인들의 처우 개선을 위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신 대표는 “미국은 82세 여기자들도 백악관 출입을 하는데 우리나라 여기자들은 45세만 넘어도 퇴출 대상이 된다”며 “여기자 차별을 없애기 위한 투쟁과 함께 언론계에서 여성의 자리를 굳히고 향상시키는 데 앞으로도 힘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