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예정되었던 18대 국회 개원식이 야당 의원들의 등원거부로 무산된 가운데 개원식을 참관하기 위해 방문한 관람객들이 국회 본회의장을 지켜 보고 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지난 5일 예정되었던 18대 국회 개원식이 야당 의원들의 등원거부로 무산된 가운데 개원식을 참관하기 위해 방문한 관람객들이 국회 본회의장을 지켜 보고 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여성신문 정대웅 기자 asrai@womennews.co.kr
국회의원들의 세비 반납이 확산되고 있다.

세비 반납 운동은 지난 16일 한나라당 의원 총회에서 심재철 의원이 사실상의 ‘파업’ 상태인 국회의 모습을 질타하며 “아예 세비를 국민에게 돌려주자”고 제안하면서 본격 확산됐다.

심 의원을 비롯해 안상수, 원희룡, 강명순, 김금래, 김소남, 유일호, 현경병, 홍정욱 의원 등 30여 명에 가까운 한나라당 의원들이 각 720만원씩 총 1억9900여만원을 반납하기로 결정했고 이를 결식 아동을 위해 지역아동정보센터 등에 기부했다. 여론이 부담스럽다며 반납운동에는 동참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조용히 의미 있는 곳에 기부하겠다는 의원도 늘고 있다고 한다.

당장 통합민주당에선 17대 국회에서 한나라당이 100일 가까이 등원을 거부하며 받았던 세비부터 반납하라며 ‘등원 압박용 전술’이라는 비난이 나왔다. 하지만 ‘정치적 의도’가 무엇이든 반가움을 표하는 국민이 더 많아 보인다.

포털사이트에서 진행되고 있는 ‘18대 국회의원의 6월 월급 90억 사회 환원’이라는 제하의 서명운동이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오는 30일까지 세비를 반납하지 않으면 ‘부당 수령’에 대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하겠다는 시민단체의 움직임도 박수를 받고 있다. 반납운동 초기 일었던 ‘정치쇼’라는 비난에서 조금은 자유로워진 모양새다.

국민들은 지금 한나라당에 결코 우호적이지 않다. 고유가와 물가 폭등으로 고통 받는 서민들을 외면한 채 파업을 지속하고 있는 야당이나 한 달이 넘도록 이에 대한 해답도 없이 무능력한 모습으로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여당 모두가 고운 눈으로 봐주기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세비 반납 운동에만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미 구속 기소돼 의정활동이 불가능한 의원들에게도 지급되는 세비인 만큼, 의원들에게는 남의 얘기일 뿐이던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지킨다니 정치적 쇼든 아니든 일단 정당을 떠나 반가운 것이다. 국회는 이런 국민의 마음을 제대로 읽어야 한다.

야당 의원들의 말처럼 의원 활동이 꼭 국회 내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기에, 반납운동에 참여하고 말고는 의원 개인이 결정할 일이다. 다만 국민이 바라는 것은, 국회가 조속히 개원돼 떳떳이 세비 받으며 국민을 위해 일하는 의원들의 모습을 보는 것이다.

또 하나, 처음의 ‘의도’야 무엇이었든 반납운동까지 하며 국민에게 사과하는 모습을 보인 여당 의원들이 그 초심을 잃지 않고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길 국민은 기대한다.

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