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소비자라면 이쯤은 알아야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세계적으로 유명한 마케팅 학자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일류기업의 최고경영자(CEO)들이 최근 강조하는 단어는 ‘소비자’다. “오늘날 소비와 소비자를 바라보는 시각은 소비를 경제적 행위가 아닌 심리·문화적 행위로 간주해야 한다”며 부상하는 소비자 역할에 대해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는 책이 출간됐다.

우리나라에 소비자학을 처음 소개한 인물로 알려진 이기춘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를 포함, 소비자학을 연구하는 교수 18명이 함께 저술한 ‘열일곱 가지 소비자 이슈’(교문사)는 21세기 사회의 소비자 문제들을 제시하고 있다. 소비자와 관련된 첨예한 문제들을 17개의 이슈로 정리해 소개한다.

  1. 소비윤리: 소비행동에 대해 잘잘못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 ‘내 돈 내가 쓰는데 누가 뭐래?’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알아둬야 할 개념.
  2. 의사결정: 국가, 연령, 성별 등에 따라 ‘충동적 스타일’  ‘과시적 스타일’  ‘쇼핑 자체를 즐기는 스타일’ ‘다양성 추구 스타일’ 등으로 구분된다.
  3. 쇼핑중독: 쇼핑에 빠지는 이유를 알기 위해 중독과 강박의 차이를 이해해야. 중독은 ‘어떤 습관이나 행위에 속박돼 끊기 어려운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다.
  4. 소비자 트렌드: 현대사회에서는 소비자의 트렌드를 읽는 눈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소비 트렌드 분석가가 미래 떠오르는 전문직으로 꼽히고 있다.
  5. 소비자 신용: 소비자들은 신용 개념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소비자 신용관리의 해법을 제시한다.
  6. 소비와 빈곤: ‘빈곤’은 다른 말로 ‘선택의 박탈’이다. 세계적인 경제석학 ‘아마르티아 센’의 빈곤 개념과 빈곤 평가방법 등을 소개한다.
  7. 세대와 소비: 6·25 전후에 출생한 베이비붐 세대는 소비 패턴에서도 영향을 받는다. 그들은 너무 빨리 다가온 은퇴 문제로 노후까지 염두에 둔 소비패턴을 보이고 있다.
  8. 기부문화: 최근 우리 사회에서도 ‘노블레스 오블리주’가 강조되고 있다. 변화하는 기부문화와 다양한 기부이론 등이 제시된다.
  9. 공동체 화폐: 돈이 없으면 사람마저도 무력해지고 마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공동체 화폐를 세상이 행복해지는 화폐의 대안으로 내놓았다.
  10. 광고와 소비: ‘과잉생산’의 시대에서 광고의 역할은. 광고는 이미 우리 생활의 일상으로 자리매김해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11. 불공정 약관: 소비자 약관의 정확한 개념과 사례, 표준약관 등을 자세하게 소개한다.
  12. 소비자 상담: 소비자들은 더 이상 피해를 감수하는 약자가 아니다. 정보의 합리적인 활용으로 사업자와 대등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다.
  13. 소비자 불만: 1990년대 이후 기업들은 고객의 중요성을 재발견하고 고객만족 경영을 해왔다. 소비자 불만을 처리하는 기업들의 다양한 행태를 알 수 있다.
  14. 소비자 힘: 소비자들이 날로 영악해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 소비자는 스스로 강하다고 느끼지도 못하고 있다. 그런 소비자들의 힘의 본질을 이야기한다.
  15. 소비자 교육: 요즘 청소년들의 소비 환경은 1세대 전이나 10년 전과는 매우 다르다. 그래서 미래 소비자 교육은 더욱 중요하다.
  16. 소비하는 대학생: ‘호모 컨슈던트’(Homo-Consdnt)라는 신종어를 소개한다. 대학생들의 자유재량 소비액이 늘어나면서 그들의 소비행태가 다른 집단의 소비를 리드하고 있다.
  17. 소비자 프라이버시: 미래 정보화 사회에서는 소비자 프라이버시가 소비생활 영위에 중요한 권리가 될 것이다. 정보에 대한 소비자통제권, 소비자의 인지권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