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협위원장·지역위원장 맡아
“지역현안 해결 최선다할 것”

 

지난 4·9총선에서 고배를 마신 17대 여성의원들이 각 당의 당원협의회위원장(한나라당) 및 지역위원장(통합민주당)으로 새로운 정치활동에 나선다.

당협위원장 및 지역위원장은 지역 현안 파악 및 당세 확장에서 전당대회 대의원 추천, 시도당대회 대의원 선임, 시도당 위임 사항 처리 등을 책임지는 자리다. 차기 총선 공천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일찌감치 당협위원장 인선을 끝낸 한나라당에선 고경화(서울 구로을) 이계경(서울 송파병) 김희정(부산 연제) 박찬숙(경기 수원영통) 전 의원 등이 활동한다. 

고경화 전 의원은 “총선 때 갑자기 지역에 전략공천되는 바람에 얼떨결에 선거를 치렀는데 이제 천천히 시간을 가지고 구석구석 살피겠다”면서 “지역 조직이 제대로 가동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계경 전 의원 역시 “애초 선거에서 졌다고 바로 지역을 떠나는 철새 같은 정치인은 되지 않을 것을 다짐한 바 있다”며 “지역과 밀착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투명하고 깨끗하게 지역을 관리하는 모범이 되겠다”고 전했다.

지난 18일 인선이 끝난 통합민주당에선 김현미(경기 고양일산서구) 김영주(서울 영등포갑) 장복심(서울 송파을) 김희선(서울 동대문갑) 유승희(서울 성북갑) 윤원호(부산 사상) 전 의원 등이 지역위원장에 선정됐다. 

장복심 전 의원은 “비록 낙선했지만 선거과정에서 지역 주민들과 한 약속을 조금이나마 지키고자 한다”면서 “지역주민들과 함께 호흡하고 문제의식을 공유하면서 희생하고 봉사하는 위원장이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지역위원장 선정이 계파 간 자리다툼으로 변질되면서 큰 내홍을 겪기도 했다. 논란의 발단은 18대 당선자를 비롯해 일정 요건을 갖춘 18대 총선 공천자에 대해선 공모 없이 지역위원장으로 확정한다는 원칙에도 불구, 선정기준에 예외규정을 설치하면서부터다.

이 과정에서 김희선 유승희 전 의원 등이 석연치 않은 이유로 탈락했다 공정성 문제를 제기, 재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